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2 - 스완네 집 쪽으로 2
마르셀 프루스트 지음, 김희영 옮김 / 민음사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까뮈, 알랭 드 보통이 만다라라고 했던 프루스트의 소설. 새로운 판인데 여전히 읽기는 쉽지 않다. 게다가 요즘 집중력이 극도로 저질이라 놓친 구절이 많이다. 나도 모르게 꼼꼼하게 안 읽고 책장을 넘기다가 다시 앞으로 돌아오는 일을 반복ㅠ

 

기록을 뒤져보니 국일미디어판도 <스완의 사랑>을 흥미롭게 읽었는데 민음사판 역시 몹시 흥미롭다. 사랑의 본질에 대해 말하는 챕터다. 사랑은 부재로 완성되고 그 본질 역시 부재 혹은 콩깎지로 인한 사랑을 하는 이의 심리 변화가 사랑이다. 나는 이에 격하게 동의한다. 원래도 좀 감정적 쏠림을 두려워하기도 하고 의식적으로 쏠림을 통제하는 경향도 있는데다 연애세포의 다량 파괴로 회복 불능의 상태이기도 해서 이런 이성적 담론에 종종 매혹된다. 밑줄을 수도 없이 쳐서 노트에 옮겨 적다 너무 많아 포기할 정도.

 

 

<스완의 사랑>은 오데트와의 상호적이라기 보다는 스완이 오데트를 사랑할 준비가 되면서 오데트를 사랑하게 되고 "사랑의 그림자인 질투"를 하게 되는 기나긴 과정과 사랑의 마법에서 풀려나면서 끝이난다. 바로 요 질투 과정이 사랑의 본질로 묘사되어 있고 질투란 게 비가시적이고 스완의 주관적 심리상태다. 두 연인이 꽁냥거리는 게 사랑이 아니라 사랑에 빠진, 혹은 사랑 속으로 걸어들어가기도 결심한 이의 감정이 깊게 출렁거리는게,  프루스트가 말하는 사랑이다. 그렇다면 사랑은 상호적이 아닐 수 있기에 언제나 가능하다는 희망이 있기도 하다.ㅎ

 

"어떤 사실을 안다는 것이(...) 우리가 아는 것을 비록 손에 쥐고 있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우리 생각 속에 간직함으로써 우리가 원할 때는 언제라도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일종의 힘을 행사할 수 있다는 환상을 품게 되는 것이다."(221)

 

사랑을 일종의 질병으로 대입해 표현하는 구절이 많다.

"악습이나 병적인 상태는 사실상 그들이 절제나 치유에 대한 꿈을 꾸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그들의 치유 불능 상태로 짓눌렀다. 스완의 사랑은(...) 나쁜 습관을 급하거나 병을 치료하는 것이 타당한 일인지, 과연 가능한 일인지조차 묻는 그런 단계에 와 있었다."(209)

 

"그(스완)는 병 연구를 위해 스스로 균을 접종받은 사람만큼이나 명철하게 자신의 병을 관찰하면서, 자신이 치유되면 그때는 오데트가 하는 일에 무관심해질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 그의 병적인 상태에서 그가 죽음만큼이나 두려워한 것은 그거 처한 모든 상황의 죽음이나 다름없는 바로 그 치유였다."(197)

 

스완의 감정선을 따라가다 보면 스완은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사랑을 하고 질투를 고안해 냈다. 어찌보면 사랑의 본질은 질투인 거 같기도. "오데트에 대한 사랑이 약화되면서 사랑하는 사람으로 남고 싶은 욕망도 약해지는 것이었다.(...) 질투는 오히려 상쾌한 흥분감마저 불러일으켰다"(321)

 

 

이 책 역시 추운 날씨에 읽기에는 그닥 따뜻하진 않는 게 함정.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6-01-21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스완의 질투에 대하여 계속 묘사한 부분이 참 인상적이더라고요. 오데트 때문에 괴로워하는... 스완 시점에서 이렇게 내면을 상세히 기술하다 갑자기 제3자로 시선을 옮겨버리고 나면 좀 얼떨떨하기도 하고요. 국일판으로도 이미 읽으셨군요. 저는 지금 펭귄판 <소돔과 고모라>를 읽을까 갈등중입니다. 민음사로 읽어오고 있는데 중간에 다른 출판사 것으로 읽으면 연결이 될런지.. 좋은 리뷰 잘 읽고 갑니다.

넙치 2016-01-23 10:09   좋아요 0 | URL
사랑은 사랑을 사랑하느니라,의 정본인 거 같아요, 스완의 사랑은.^^
정신줄 조금만 놓으면 글이 붕붕 뜨는, 읽기 쉽지 않은 책이에요.

펭귄판도 나왔는지 몰랐어요! 민음사에서 펭귄판으로 중간에 옮기는 건 주저될 거 같아요. 저 같으면 민음사판 완독하고 펭귄판으로 가겠어요.

찾아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