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감옥에서 발견한 것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푸른숲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전인데, 10년은 족히 넘었을 것 같다. 누군가 위화 작가의 ‘허삼관 매혈기‘가 그렇게 좋다고 극찬을 해서 한 권 사서 고이모셔 놓고 있다. 작년엔가 학생들이 읽기 괜찮은 소설이라며 ‘인생‘을 추천하기에 중고책으로 한 권 사서 모셔놓고 있다. 얼마 전 도서관에서 ‘제7일‘을 빌려와서 고이 모셔놓고 있다.

이렇듯 위화는 나에게 매우 친근한 작가이다. :)
이 책은 북클럽 책으로 의무로 내게 다가왔고..
하지만 책을 펼치자마자 위화의 말솜씨에 홀려서 빨려들어갔다. 여기저기 추천도 했다.

이 책은 위화 작가의 강연을 모아놓은 강연집이다. 놀랍게도 강연 당일까지 주제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즉석에서 하는 강연도 꽤 있어 보였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내용이 너무 좋다. 왜 좋은가 하면, 일단 위화라는 작가가 매우 매력적인 인물이고, 위화 작가가 이야기하는 ‘문학‘과 ‘삶‘, ‘예술‘의 정의들이 나에게 와닿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고, 이야기를 듣는 듯 편하고 재밌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명한, 세계적인 작가가 어떻게 작가가 될 수 있었으며, 어떻게 작가로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딪치는 장애물을 넘어설 수 있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뒷얘기가 있다. 또 ‘문혁‘ 시대의 중국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문학은 인간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문학을 하는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를 파고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루키의 ‘직업으로서의 소설가‘나 ‘수리부엉이는 황혼에 날아오른다‘ 같은 책들도 매우 인상깊게 읽었는데 위화의 책도 마찬가지로 좋았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책이 이런 것일지도.. 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될 수 없었기에 무언가 보상심리라든지 대리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책?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작가로서의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에 대한 내용이었다. 위대함에는 필수불가결인 장애물, 피해서는 안될 장애물, 닥쳐올 땐 두렵지만 넘어서고 나면 생각보다 견딜 만한 것인 장애물.. 내 삶의 장애물에 대해 생각해 보고 돌아보게 만드는 구절이어서 좋았다.

글쓰기에는 끊임없이 앞을 막는 장애물이 나타납니다. 동시에 글쓰기는 물줄기가 모여 도랑을 이루는 과정이지요.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장애물이 눈앞에 있을 때는 아주 거대하게 느껴지지만, 이를 피하거나 넘어서고 나면 갑자기 그리 거대하지 않게 느껴지고, 그저 종이 호랑이에 불과함을 알게 된다는 겁니다. 용기 있는 작가들은 항상 장애물을 향해 전진하고, 종종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것을 넘어섭니다. 지나친 다음에야 깨닫고 이렇게 가볍게 지나쳤나 하고 놀라는 경우도 많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