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나보다 남을 더 신경 쓸까? - 눈치 보기, 호감 얻기, 욕구 억누르기로 지쳐버린 여성들을 위한 심리학
낸시 콜리어 지음, 정지현 옮김 / 현암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었을 때 최근 방송 되고 있는 드라마 종이달이 생각났다. 김서형 배우가 맡은 유이화는 이 책에서 말하는 자기돌봄이 필요한 여성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타인의 시선, 밖으로부터의 행복, 성공에 대한 갈망 등으로 인해 지쳐버린 여성들을 위한 '자기돌봄'의 솔루션 제시를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버지니아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심리상담사가 된 그녀는 많은 여성들이 지쳐버린 원인이 뭘까?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그녀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된다.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태도는 우리 사회에서 높이 평가받지만 사실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힘을 잃게 한다. 개선하려는 노력은 현재의 모습이 충분하지 않다는 믿음을 조장하고 우리가 있는 그대로의 나로 설 수 없게 만든다. 우리는 언제나 새롭고 개선된 버전의 나를 좇는다. 지금보다 잘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만 가치가 생긴다. 하지만 진정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려고 끝없이 애쓰는 과정에서 결국은 지치게 된다. 178쪽​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사는 여성들이 생각보다 많다. 남자친구가 날씬한 몸매를 원하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기도 하고, 아름다운 외모가 자본 사회에선 유리하기 때문에 성형을 하며, 친절한 사람이 주목 받기 때문에 화법도 배워야 한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덕분에 자기계발과 관련된 산업도 꾸준히 인기를 얻는 추세다.



오해하지 말자! 저자는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나쁘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다만 타인의 시선이나 타인의 욕구 충족을 지향하다가 종국에는 지쳐버린 여성들에게 자기보살핌이 중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이끈다.



여성은 어릴적 부터 누군가를 돌보고 양보하는 행위에 대해 긍정적 피드백을 받으며 성장한다. 여성이 자기 욕구를 표현하는 것은 정당한 일이 아니며 자신의 욕구를 위해 타인의 욕구를 불쾌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도 배우며서 성장한다. 이렇게 여성은 자신의 욕구보다는 타인의 욕구를 우선시하면서 자기자신을 잃어버리고 지쳐버리게 된다.



이 책은 아이를 위해, 부모를 위해, 남자친구를 위해, 아니 그 어떤 대상이 되었든 자기돌봄보다 타인돌봄이 우선시 된 여성들 그로 인해 자기를 잃어버리고 지쳐버린 여성들에게 자기 문제점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