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형제의 숲
알렉스 슐만 지음, 송섬별 옮김 / 다산책방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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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란 이름에선 왠지 보살핌과 안전함이란 이미지가 먼저 떠오른다. 하지만 세 형제의 숲은 한 가족의 상처 그것도 각자 다르게 기억하고 있는 '아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형제들의 어릴 적 성장 과정은 순행적으로 구성되지만 과거 회상 부분에선 역행적으로 전개된다. 이런 독특한 진행 방식 때문에 독자들은 과거의 상처에 대해 궁금증을 일으킨다. 하지만 소설을 이해하는 측면에선 혼란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주는 여운은 정말 길다. 스웨덴 작가인 알렉스 슐만의 독창적이고도 섬세한 묘사 방식은 소설 속 배경과 심리 표현에 탁월함을 가진다. 작가의 이런한 글쓰기는 은유적 아픔과 묘한 대조를 이룬다.



자갈길 호수가 있는 별장은 숲으로 둘러싸여 있다. 닐스, 베냐민, 피에르가 부모님과 함께 지낸다. 아버지와 낚시를 하기도 하고 수영을 하기도 한다. 숲엔 아름다움 은빛 자작나무가 있고 아버지는 자작나무에 얽힌 이야기도 들려준다.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이들 가족에겐 조금씩 아픔을 가지고 있다. 엄마의 장례식 그리고 그녀의 부탁으로 세 형제는 유년기를 보냈던 별장으로 오게 된다.


'아빠는 아무런 눈치도 채지 못했지만 베냐민은 다 알았다. 베냐민은 부모님의 움직임 하나하나를 알아차렸다. 언제나 평화롭고 조용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부모님이 하는 대화에 귀를 기울이고 두 사람의 분위기와 기분을 주시했다. '16쪽​



늘 부모의 기분을 살펴봐야 하는 아이의 마음이란 어떤 것일까? 부모님이 고성방가를 지르거나 몸싸움을 벌일 때 형 닐스는 상황을 무시하거나 외면해 버린다. 하지만 베냐민은 동생 피에르가 자신과 같은 불안을 느끼지 못하도록 겨드랑이를 간지럽히며 웃게 만든다.



'부모님이 다투는 소리가 들릴 때가 있었다. 베냐민은 한 마디 한 마디 새겨들으면서 이 싸움이 미칠 악영향을 재어보곤 했다. 때로 부모님은 도저히 상상하지도 못할 잔인한 말을 외치고, 주워 담을 수 없을 가혹한 말을 했다. 그런 밤이면 베냐민은 몇 시간이고 잠 못 이룬 채 누워서 머릿속으로 부모님이 했던 말을 몇 번이나 곱씹었다.' 19쪽



타임캡슐에 10크로나 지폐가 필요했던 아이들, 베냐민은 엄마의 가방에서 돈을 꺼내다 들통나고 엄마는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도 어둡고 축축한 식품 저장고에 들어가라는 벌을 내린다. 베냐민이 식품 저장고로 갈 때 닐스와 피에르는 그를 못 본 척한다. 식품 저장고는 불도 없고 어두컴컴하기만 하다 이 모습을 발견한 아빠는 '문간에 선 채 잠시 생각에 잠겼다. 엄마를 한 번 보고, 어둠 속을 한 번 보았다. 그러더니 자리를 떠나버렸다. 식품 저장고 안에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알 수 없었다. 한 시간? 두 시간?'100쪽​



숲엔 허름한 발전소가 있다. 발전소엔 강력한 전기가 흐른다. 이 위험천만한 장소는 아이들의 호기심 대상이 된다. 그곳에서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 하지만 형제들의 기억은 제각기 다르다. 회피하고 외면하기에 급급했던 닐스와 늘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그리웠던 베냐민 그리고 반항기가 많았던 피에르... 베냐민은 피에르에게서 그날의 진실을 듣게 되는데...



어른이 되어서 심리치료를 받게 된 베냐민은 자신의 고통을 형제들에게 알린다. 자신과는 달리 아무렇지 않은 듯한 형제들. 하지만... 다들 괜찮은 걸까?



어린 시절에 입은 상처는 성인이 되어서도 족쇄처럼 따라다닌다. 소설을 다 읽은 나는 세 형제와 부모님 사이의 아픔을 보면서 나의 가정을 돌아보게 된다. 나는 내 아이에게 형제들이 받았을 아픔을 주진 않았는지 반성하게 된다. 그리고 나의 유년기도 살펴보게 된다. 추천하고 싶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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