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아직 안 죽었다 - 낀낀세대 헌정 에세이
김재완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 응답하라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다. 드라마 후반부에 이르렀을 때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나의 젊은 날들이 아쉬움으로 다가와... 어찌나 맴이 찡해 오던지... 내게 김재완 작가님의 책 『나 아직 안 죽었다는 응답 드라마에서 느꼈던 감동 그대로를 재현해 주었고 새로운 꿈​을 찾게 해준 책이다. 그리고 책 속에 묘사된 타인의 삶을 보면서 동시에 나의 삶도 재점검해 볼 수 있게 해준 책이다.

 


나는 평소 생각지 못했던 부모님의 소중함과 고마움에 대해 돌아볼 수 있었고, 그가 나열해둔 노래들을 찾아 들으며 때로는 향수에 젖기도 때로는 따라 부르며 그 시절을 돌아보기도 했다. 아이러브스쿨을 통해서는 나도 배 나온 첫사랑을 만났었고, 어이없게도 그의 결혼 고민을 상담?해준 경험이 있다. 여름날 쑥 연기 자욱한 마당 편상에 누워 이웃집 할머니의 무릎을 베개 삼아 밤 하늘의 별을 보고 뻐꾸기 울음소리를 들으며 포도와 복숭아를 먹던 시절의 기억도 있다.

나는 이런 유년 시절의 아름다웠던 추억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세상을 살아가는데 무의식적인 버팀목이 되어 준다고 믿는다. 그날을 생각하고 떠올릴 때면 마음이 무한한 행복감으로 채워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렇다 이 책은 나의 아름다웠던 유년 시절을 소환 해주었고, 현재의 내 모습을 돌아보게 해주었으며, 미래의 내게 꿈을 갖게 해주었다. 그리고 지난 반세기 나름 잘 살아왔는지 내 인생을 점검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의 글을 읽으면서 나는 얼마나 자연스러운 웃음을 터트렸는지 모른다. 짧은 문장에는 유머가 담겨 있고, 깊은 삶의 통찰도 심어 놓았다. 자신의 가장 아픈 곳과 마주하는 모습에서 그의 진정한 용기를 보았고, 자신을 담금질하며 나아가는 성실한 삶의 자세도 볼 수 있었다. 모르는 사람에게는 몰라도 나를 아는 지인들에게 내 치부를 드러낸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진정한 자아와 마주 보려는 용기만 있다면 그 안에서 평안의 길과 또 다른 나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재확인 받은 기분이다.

처음 출판사 때문에 이 책이 끌렸고, 책의 프롤로그와 목차를 읽으면서 꼭!!! 사서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나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평소 에세이 작품을 왜 가까이하지 않고 살아왔나 후회가 들 만큼 나는 타인의 삶에 무관심으로 일관했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타인으로부터 반드시 배울 점이 있고, 공감 가는 부분이 있으며, 위안 받는 부분이 있다. 나는 에세이가 주는 이점이 바로 이런 점들이라 생각한다.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책을 쓴 목적이나 방향을 어쩜 이리도 일목요연하게 잘 담아내셨는지... 글을 쓴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에 그분의 노고와 용기에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  모든 연령이 읽어도 좋을 책이지만 특히 70년 대생과 80년 대생들이여! 젊은 날 우리들의 모습을 만나보고 싶다면, 인생에서 고난과 그 극복 과정을 살펴보고 싶다면 김재완의 [나 아직 안 죽었다]를 추천한다. 


[문장 수집]
▶오늘날의 청춘들은 단군 이래 최고의 스펙이라고 말한다... 그런데도 취업이 어렵다. 이건 정말 시스템이 잘못된 것 아닐까? 청춘들이 뭘 더 해야 한단 말인가. 더 슬픈 것은 이런 노력이 결국은 개인들이 가진 차별성을 잃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131쪽

▶ 인생이 이렇다. 포기만 안 하면 된다. 164쪽

▶ 꿈을 가지는 일은 한 번뿐인 내 인생의 행복에 대한 중요한 문제다. 꿈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고, 아미 행복하다면 그 행복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수 있다. 168쪽

▶ 꼭 사회적 성공과 부를 염두에 둘 필요는 없다. 자신의 행복을 위한 꿈만은 남과 비교도 말고, 돈에 종속되지도 말자. 우리 그러기로 하자. 16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