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라바스 열린책들 파트리크 쥐스킨트 리뉴얼 시리즈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박종대 옮김, 함지은 북디자이너 / 열린책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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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바스 |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 열린책들 (펴냄)



 

이야기 속 화자는 콘트라바스처럼 눈에 띄지도 않고 사회적으로 성공하지도 못했으며, 음악을 전공하였으나 재능 부족으로 바이올린과 같은 악기를 연주하기에는 능력 부족인 인물이다. 하지만 그는 안정적 직장을 가진 국립 오케스트라 소속 공무원이다. 그가 어떻게 해서 콘트라바스를 사랑하게 되었는지, 하지만 사실은 이 악기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고백에 이르기까지... 담담히 독백체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참으로 매력적이다. 어떻게 이런 희곡을 탄생시킬 수 있었을까? 경의로운 생각도 든다. 아무튼 '나'는 콘트라바스의 좋은 점을 알려주기 위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려준다.


우리 인생이 정해진 답이 없는 것처럼 그의 희곡도 읽는 독자들마다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내용이 다를 것이라 본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희곡이 평범한 소시민의 고군분투의 삶을 그려내고 있다고 해석한다. 그래서다 그래서 난 이 작품이 좋다.


콘트라바스는 대립되는 사물과 인물이 화자인 '나'의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다. 오케스트라는 마치 우리 인간 세상의 구조와 같다. 그리고 콘트라바스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소시민을 닮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콘트라바스의 위대함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음악적 사료들을 들려주는데, 덕분에 책 읽으면서 음악도 찾아 들어볼 기회를 얻기도 했다. 눈이 즐겁고 귀가 행복한 책 콘트라바스였다.


그가 들려준 이야기 중에서 처음 등장하는 작곡가는 브람스다. 사실 브람스는 프랑스 사람들에게 제일 인기 없는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이 역시도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라는 사강의 작품을 읽으면서 알게 된 사실이다. 콘트라바스를 이야기하면서 브람스를 언급하기에... 이 작가가 은근히 비유법을 즐기는 인물이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암튼 콘트라바스의 장점을 역사 속에서도 인물 속에서도 작품 속에서도 찾아 헤매던 '나'는 철저히 방음장치가 되어 있는 자신의 방에서 콘트라바스의 '관통력'에 대해 알려준다. 내가 이 작품에서 가장 매력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관통력!!! 외부 사람들은 콘트라바스가 별 인기도 없고, 대중적이지도 않으면서 왜 오케스트라 구성 악기 들 중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 잘 모른다. 하지만 콘트라바스는 첼로나 다른 악기들과 협업하거나 조력함으로써 전체 음악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우리들이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그리고 우리들이 유명하다고 생각하는 작품들은 사실 평범한 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콘트라바스가 좋다. 특히 다른 악기는 절대 흉내 낼 수 없는 콘트라바스만의 특색을 가진 관통력이라는 특징이 너무나 매력적이다. 세상 사람들이 바라보는 삶의 가치 기준에선 나는 참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관통력이 있다. 인간의 삶에는 고통과 번뇌 없이 사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별 볼 일 없는 콘트라바스처럼 사는 게 전혀 손해 보는 삶은 아니다. 오히려 나는 그들을 돋보이게 해줌으로써 나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게 된다. 그들의 돋보임이 나라는 존재의 자기부정 혹은 자기 비하를 가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에게는 관통력이 있기 때문이다. 뭐든 잘 하는 거 가장 멋진 거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됐지!!! 뭘 더 바라겠는가.... 우리는 다 그렇게 생각하고 믿으며 살아가는거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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