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 게 범죄 - 트레버 노아의 블랙 코미디 인생
트레버 노아 지음, 김준수 옮김 / 부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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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버 노아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백인 아버지와 흑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탄생은 당시 남아공 정책에 의해 절대 존재해서는 안 되는 존재였다. 남아공에는 아파르트헤이트라는 인종차별정책이 있었는데, 그 정책들 중 하나가 백인과 흑인 사이의 성관계를 금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금기를 어기고 태어났기에 그는 자신의 존재를 범죄라 말한다. 트레버 노아는 백인에도 흑인에도 속하지 못했지만, 타고난 긍정적 사고와 어머니의 창의적인 교육 덕분에 연못에 핀 연꽃처럼 그렇게 자신을 꽃 피운다.


개인적으로 이 에세이를 읽으면서 가장 부러웠던 점은 트레버의 어머니에 대한 깊은 사랑과 존경심이었다. 트레버는 어린시절부터 성인이 될때까지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긴 인생이란 여정 속에서 자신이 보고 듣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들려준다. 그는 남아공에서도 빈민가라 불리는 지역에서 대부분의 성장기를 보냈었고, 우수한 지적 능력이 있었음에도 가난 때문에 대학에 진학할 수 없었다. 그는 아파르트헤이트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존재했던 인종차별정책에서 이제 막 벗어난 시대의 아이였다. 만델라 대통령이 그들의 지도자가 되면서 아파르트헤이트는 붕괴되었지만, 사회적 분위기는 백인과 흑인 그리고 유색인종에 대한 구분으로 여전히 나누어져 있었다. 


이 에세이는 내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아마도 내가 아이를 키우는 주부여서 더욱 그랬다. 트레버는 자신을 세상에 존재하게 해준 자신과 아버지 그리고 자신과 어머니의 이야기를 중점으로 들려주고 있다. 이는 자기 존재에 대한 정체성으로 귀결되는 이야기이면서 트레버라는 인물의 존재론적 접근이기도 했다. 백인 아버지를 두었다는 것은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아이의 심리에 긍정적인 씨앗을 심어준 듯하다. (물론 아파르트헤이트가 붕괴되기 전까지였지만,,,) 아무래도 그의 핏속에 백인의 피가 흐른다는 사실이 그를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던 듯하다. 트레버 주변에는 그와 같은 출생의 비밀? 을 안고 태어난 아이들이 없었다. 그리고 흑인 가족들은 그를 함부로 대할 수 없었다. 


이런 특별한 경험이 있었기에 아파르트헤이트가 붕괴된 이후 그를 유색종이라 부르며 차별하고 멸시했던 타인 과의 관계에서 그는 생존 할 수 있었으리라! 그는 자신의 불우한 환경과 특별한 출생 그리고 그 출생으로 인한 타인들의 멸시 앞에서 절대 주눅들지 않았다. 그 힘의 원천은 무엇이었을까? 나는 트레버의 영유아기 때 받은 가족들의 특별한 사랑이 그 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트레버는 악동이었다고 자신을 회상하고 있다. 그리고 그와 어머니의 관계는 톰과 제리의 관계와 같았다고 말한다. 그의 어머니만이 그를 엄격히 대했고, 그의 교육에 엄청난 정성을 쏟았다. 트레버는 이런 사실을 깊이깊이 기억하고 있었다. 어머니는 그의 잘못에 대해 관대한 처분을 내리지 않으셨다. 그리고 주말마다 그를 교회에 데리고 다니셨다. 어린 트레버에게 책도 많이 읽히셨다. 트레버의 어머니 육아 방식에는 그냥 평범한 엄마들의 소망이 표현된 것들이다. 하지만 트레버는 이 모든 것에 대해 비판하고 자신의 생각을 밝히면서도 왜 어머니가 자신을 그렇게 키웠는지 그래서 자신이 어머니를 얼마나 존경하고 대단히 여기며 사랑하는지 고스란히 독자들이 느끼게끔 해주었다. 특히 좋지 않은 일을 당해도 그녀는 결단코 낙담하거나 실의에 빠지지 않았다. 오히려 유머와 통찰로 경험에서 무엇인가를 배우려했다. 


자녀가 성인이 된 이후 부모를 향해 존경한다는 말을 한다는 건 정말 대단한 찬사가 아닐 수 없다. 꼭 그런 찬사를 듣기 위해 자식을 키우는 것은 아니지만, 기왕지사 자식을 낳았으니, 최선을 다해 키우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 아닐까? 그래서 그녀는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아이는 그녀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태어난 게 범죄』에서는 트레버가 태어나고 자란 남아공이라는 공동체에서 빈민가 그리고 가정 내 폭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어머니가 그에게 휘두른 폭력은 자신에 대한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었고, 아벨이란 이름의 의붓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이 불러온 이유 없는 폭력이었으며, 남아공이 오랜 시간 고통받아온 인종차별정책은 국가가 개인의 피부색에 따라 휘두른 폭력이었다. 궁극적으로 트레버와 어머니는 폭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트레버는 직업을 가지고 싶었고 학교에도 가고 싶었지만 가난이라는 현실적 문제로 결국 불법 음반 복제를 하며 생계를 이어간다. 당시에 그는 그것이 불법행위라는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정부가 그들의 국민들에게 제대로된 법률과 생계를 보장해 주지 못했을 때 불법은 민초가 된다는 부분에서 그의 통찰력을 느낄 수 있었다. 어찌 그의 가난 앞에 도덕의 잣대를 함부로 갖다 될 수 있을까? 하지만 동시에 나는 혼명에서라는 작품 속 정현수가 떠올랐다. 트레버가 그랬던 것처럼 정현수가 그랬던 것처럼 자신이 처한 환경이 아무리 열악하고 범죄를 조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지녔을지라도 극한의 악인이 되게 발을 들여놓지는 않았다. 트레버는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인지하지는 못했지만, 더 이상의 범죄로 발을 들여놓지 않도록 늘 스스로를 단속했고, 정현수는 자신의 행동이 정당한 것이 아님을 알았기에 끊임없이 양심 앞에서 괴로워했다. 


태어난 게 범죄라는 작품은 내게는 정말 감동적인 에세이였다. 자신이 살아온 삶 속에서 의미를 찾고 잘못을 던지고 또 깨달음을 얻어 가는 과정이 생각하며 삶을 사는 주체적인 인간상을 보는 듯 해 좋았다. 또한 두 모자의 유머 넘치면서도 의미가 담긴 평범한 사람 사는 이야기가 참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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