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미 - Be Happy - ... Falling in Love with Movie
조수미 (Sumi Jo) 노래 / 워너뮤직(WEA) / 2004년 7월
평점 :
품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다닐 때 기억이 새롭다. 신입생이었을 시절 친구들 하숙집에 드나들면서 함께 밤을 지새곤 하였다. 지역에서 그때까지 살다가 서울에 올라온 나로서는 딴데 갈 곳이 마땅치 않았고 또 온 사방을 돌아다니면서 놀 수 있는 비용도 가지지 못했다. 이래저래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같이 올라온 친구놈들과 어울리는 것이었는데 그래봐야 주로 한 것은 고작 밤 늦게까지 또는 밤새도록 컵라면을 안주삼고 소주를 곁들이면서 대화하는 것이었다. 결론도 없고 정답도 없는 대화였지만 그래도 다들 이제는 대학생이라는 생각들이 앞서 나름으로 아주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동석하게 된 것이 음악이었다, 사실 고등학생때까지는 음악이라곤 전혀 몰랐다. 오다가다 등하교하면서 버스안에서 전해듣게 되는 유행가 하고 일주일에 한번씩 부르는 교가가 전부였다. 감수성이 아주 예민한 시기였지만 나는 그런 걸 유별나게 경험한 적이 없었다. 워낙이 천성이 둔감하고 무디고 또 투박하였기 때문이리라. 따라서 내가 음악다운 음악을 접하면서 느끼고 빠져들었던 시기는 대학생이 되고나서가 본격적이었다


잔잔하고 부드럽고 감미롭고 뭔가 아주 특별한 사연을 노래하는 듯한 그런 음악들이었다. 내가 그렇게 느꼈기 때문인 것도 분명 크게 작용하였으리라! 사실이었다. 이런 음악도 있다니!  나는 그렇게 감흥을 받았다. 여태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움! 거기다가 밤 으슥한 때 나를 사로잡은 감상적인 분위기 탓에 나는 그당시 음악에 더더욱 진하게 녹아들 수 있었다. 내가 들었던 노래는 음악에 제법 조예가 있던 친구가 틈틈이 따로 녹음하여 보관하고 있던 흘러간 영화음악이었다. 발라드풍의 팝과, 샹송, 칸쪼네 등등이 골고루 섞여 있었는데 나로서는 음악도 이렇게 공을 들여 애정을 쏟을 수 있는 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비로소 그때 깨달았다. 조수미의 이번 음반은 이미 대중에게 널리 공개된 곡들이다. 물론 나는 처음 듣는 생소한 것들도 많았다. 조수미의 이번 곡을 들으면서 나는 불현듯 대학 신입생 시절이 스쳐 지나갔다. 내가 음악에 대해 처음으로 호기심다음 호기심을 가졌던 그 시절 말이다. 그만큼 이번 곡들은 나의 초심을 자극하는 애잔하고 감미로운 곡들로 채워져 있다.


조수미의 특징이라고 하면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오히려 청아하고 명쾌해지는 목소리인데 이번에는 많이 자제하였다. 작은 체구에서 폭발적으로 터져나오는 경이적인 울림은 찾을 수 없다. 의도적으로 가라앉히며 잦아드려 애쓰고 있다. 자신이 가진 특기를 죽임으로써 또다른 자신을 표현하는 역설이라고 할까! 그녀의 다른 색깔 한가지를 발견한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