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의 비극 동서 미스터리 북스 4
엘러리 퀸 지음, 이가형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품절


우선 추리소설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본 저서를 만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감사드린다. 사건의 발생으로부터 해결에 이르기까지 잠시도 눈을 뗄 수 없도록 만드는 이 소설의 묘미는 무엇일까? 극적 긴장감, 치열한 논리, 독자를 사건속에 끌어들이는 저자의 테크닉과 친절함 그리고 결말 이후에 비로소 알게되는 사건 곳곳의 복선과 암시! 여기에 더해 그 절정은 충격적인 전율을 일으키게 만드는 전혀 뜻밖의 범인!  어느 한가지라도 나무랄 수 없을 정도로 완전한 추리극이었다고 나는 기꺼이 찬양할 수 있다. 저자가 세계 추리소설계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명성이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으나 아무런 예비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내가 판단해 볼 때 분명히 최정상급에 속하리라고 단언할 수 있다. 나는 저자와 본 저서로 인하여 더더욱 추리소설을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여전히 나는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섣불리 결정할 수 없다. 그것은 범인에 관한 것이다. 저자가 전개하는 논리와 그 논리를 뒷받침하는 증거와 그러한 증거들이 어떻게 노출되고 증명력을 가지게 됨으로써 결국 범인이 밝혀지는 그 과정과 결론에 대해 나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련다. 너무나 흡족하고 지당하다. 저자는 해 줄 수 있는 모든 만족감을 안겨 주었다. 오히려 범인이 다른 사람이라면 도무지 말이 안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범인이 이렇게 결론지어질 수 있는 것인지, 현실적으로 그러한 범죄를 실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선뜻 내키지 않는 것이다. 물론 저자가 범인을 이끌어내는 논리성에는 취약함이 없다. 나는 지금 감성적인 측면에서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 추리의 세계와는 한참 거리가 멀고 따라서 추리소설을 읽을 자격이 없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이런 이에게 그토록 대범하고 비극적인 사건의 범인으로 굴레를 씌우는 것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