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짜리 기획력 - The Planning Power
하우석 지음 / 새로운제안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인이라면 직위고하, 근무부서를 불문하고 기획이라는 빠져나올 수 없는 그물에 항상 갇혀 허우적거리며 살아가고 있다. 결재권자가 요구하는 기획에 100% 부응하는 직장인들이 과연 있을까? 그래서 기획은 어려운 거고 이 어려운 기획을 어느정도 해내는 직장인이 상사에게 인정도 받고 승진도 빨리할 수 있는 것이리라! 승진의 지름길이다 보니 직장인들이 원하는 부서 중 으뜸인 것이 기획하는 부서이다. 직장의 명운을 좌우하며 때에 따라서는 직장과 자신에게 엄청난 대박을 터뜨려 주는 업무가 바로 기획이기 때문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심심찮게 자주 목격하는 것은 능력도 없으면서 무턱대고 기획업무를 맡았다가 무능한 인간으로 당장에 낙인 찍히고 더 나아가서는 회사를 말아먹게 만드는 지경으로 끌고가는 경우이다


기획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것들에 대해 펼쳐보이고 있는 이 책은 지극히 일반론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즉 본서의 내용들은 비단 기획에만 적용되는 것이고 직장 또는 사회생활하면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경제활동 인구들에게도 두루 적용될 수 있는 사회인들의 행동양식 같은 내용이다. 중간중간 기획에 한정해서 바라볼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크게 봐서는 직장 생활 잘하기에 대한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에 관한 것이지 기획 분야에 특화된 내용은 발견하기 어렵다. 또한 저자는 기획를 잘하기 위해서 직장인들에게 삼라만상 모든 것에 통달한 초인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아무리 조직내에서 기획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또 기획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저자의 의도는 이해된다 하더라도 현실에서 수용하고 실천할 것을 상상해보니 그냥 숨만 턱 막혀온다. 물론 책대로 그대로 따라하는 순진한 인간은 없겠지만 말이다. 나는 이왕 그 정도로 기울이는 노력이라면 차라리 대통령 하겠다.


100억짜리 기획력! 회사에 100억원의 이윤을 안겨줄 수 있는 기획이야 누구든지 바라는 것이고 그래서 조금이라도 향상된 기획력을 얻기 위해 본서를 읽었지만 솔직히 가슴을 파고드는 100억짜리 내용은 없었다. 어쩌면 저자나 출판사는 내용보다는 책 제목에 승부를 건 듯하다. 이것도 출판기획의 성공이라고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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