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그림일기
오세영 지음 / 글논그림밭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만화가는 솔직히 아는 사람이 뻔하다. 어릴 때는 독고탁을 창조해 낸 이상무가 최고였고 길창덕, 박수동, 신문수 등을 잡지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청소년기에는 허영만과 이두호 그리고 이현세를 통하여 정말이지 만화를 통해서도 예술같은 작품 창조가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그것으로 끝이었다. 성인으로서 더 이상 만화에 탐닉해서는 안된다는 이유를 알 수 없는 강박관념 속에 만화는 내손에서 버려졌다. 물론 지금 후회되고 부끄러운 것은 나의 천박함이다

이제 30 중반에 만화가 다시 눈에 들어왔고 그러던 중 본 작픔을 알게 되었다. 바깥 세상에서의 평판은 전혀 아는 것은 없고 사이버 공간에서는 제법 이름이 알려진 그것도 꽤나 작품성을 인정받는다는 평가에 나는 구입하였다. 만화든 무엇이든 거의 다 그렇지 않은가. 문외한이 결국에 의존하는 것이란 서평에 녹아있는 행간을 들여다 보며 마음을 정하지 않는가 말이다. 더욱이 바깥세상에서처럼 몇번 뒤적이다가 구입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 사이버 세상에서야 더 말해 무엇하랴.


오세영의 관심은 아무래도 사회에서 소외된 불우하고 약하고 뒤쳐진 소수, 약자, 비주류 들의 삶에 있다. 그리고 단순히 그들의 삶만을 외피적으로 스케치 하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감추어진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드러나는 삶의 아픔을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그는 인간적이다. 아파하며 슬퍼하며 분노하는 인간들에 대한 그의 관심은 당연히 인간적이라고 평가받아야 한다. 그런데 왜 나는 오세영의 인간미가 절실히 느껴지지 않을까?


그의 작품이 만화라서? 아니면 중년을 향해 치닫는 내 영혼이 어느새 무디어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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