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 전21권 세트
박경리 지음 / 나남출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토지는 문단에서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대한민국의 대표소설 중 하나이다. 나 역시 익히 그러한 명성을 가진 토지를 읽어보지 못한 것에 일종의 부채의식을 가지고 있었고 그 빚을 해결하고자 작심하던 중 비로소 근래에 그 부채를 해결할 수 있었다. 적어도 대한민국의 독서쟁이가 될려면 이 책을 읽지 않고서는 그 자격을 얻을 수 없음을 진작부터 알고 있었던 터였는데 드디어 나는 스스로 독서쟁이로서의 자격을 획득하였다고 자부해본다


하지만 토지를 다 읽고 난 다음에 밀려드는 감정은 역시나가 아닌 소설 자체에 대한 의구심이 먼저다. 우선 왜 제목이 토지인지 솔직히 모르겠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하고 난 뒤 토지란 도대체 무슨 장르에 속하는 소설일까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독립운동 이야기도 있고 이념적 갈등에속에서 방황하는 지식인의 이야기 그리고 밑바닥 민초들의 적나라한 삶이 소개되기도 하며 그 시대 젊은이들의 애정이야기도 나온다. 그런데 왜 하필 소설 제목이 토지인가? 나의 의문은 소설 토지의 모든 내용을 담기에는 제목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이 아니라 도저히 소설의 내용과 제목과는 어떤 일치성 또는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발을 딛고 잇는 곳이 땅이니 그래서 토지라고 명명하더라도 너그러이 이해될 수 있지 않느냐고 한다면 우리는 또한 자주 하늘도 쳐다보니 소설 제목을 하늘이라고 하면 될 것 아닌가.


그 다음으로 토지를 얘기할 때 항상 화두의 선두에 위치하는 것이 최서희라는 인물이다. 유년기부터 장노년까지 우리민족 질곡의 근대사와 궤를 같이하는 인물 최서희는 영상매체나 문단의 평론속에서도 대단히 매력적으로 묘사되고 있는 게 사실이어서 나 또한 최서희의 진면목을 접하게 되리라는 기대감과 설레임에 적지 않은 조바심을 가지고 있었다 . 하지만 사실 이러한 세간의 평가가 구축해 놓은 이미지서의 최서희를 만나기가 좀처럼 어려웠다. 그 이유는 최서희가 명실공히 주인공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소설의 50% 정도의 이야기는 그녀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보여지나 어림짐작으로 볼 때 토지에서의 최서희는 30% 정도의 비중밖에 없다. 게다가 분량적인 면보다 더더욱 심각한 것은 이 사람이 최서희다 라고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장면을 거의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소설가는 그냥 최서희는 이런 인물이라고 설명, 묘사, 소개하는 데 그치고 있을 뿐 독자로 하여금 소설가의 생각과 동일시하도록 하는 주인공 최서희 의 인생역정을 정밀하게 펼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단언하건데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최서희는 토지속에 없다. 한번 확인해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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