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동기 중에 L양이 있다. 내가 전과를 하고 내게 처음 말을 건네준 동기였으며 얼굴이 이쁘고 공부도 잘하고 사람들에게 참 친절하고 항상 무엇에건 열심히였다. 그녀는 1학년때 장학금을 받았다고 하며 이후로도 성적이 엄청나게 높았다. 다른 철학과 동기들은 1학년때 정원 40명중 학고가 절반이상이었다고 하니 그 아이가 특이한건지 다른 아이들이 특이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우리네 과에서는 특이한 동기였다. 그러면서 그 아이는 교직이수를 하기도 했고, 컴퓨터 공학을 복수전공하기도 했다. 들은바에 의하면 컴퓨터 쪽은 전과 다른 분야라 적응하기 힘들었는지 중간에 그만뒀다는 이야기가 있다.
같은 학교 전자공학과엔가 한 남자아이가 있었는데, 이 아이는 언제부턴지 모르지만 L양을 따라서 수능성적이 더 높은 학교로 - '더 좋은 학교로' 라는 문구를 택하려 했으나 이건 올바른 선택이 아닌거 같다. '더 좋은 학교'란 존재하지 않는다. 수능성적이 높은 학교일 뿐 - 진학할 수 있었으나 이 학교로 왔다고 하며 2학년때까지도 쫓아다녔지만 L양은 받아주지 않았다.
L양은 친절하고 얼굴도 이뻐서 주변에 남자가 끊이지 않았다. 내가 전과하기 전, 그러니까 1학년 때 고학번들부터 동기들까지 남자라면 이 아이를 마음 속에 담아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고 하며, 그에 따라 소문도 많았다.
3학년때. 군대간 선배들이 복학을 했고 L양의 주위에서 맴돌던 몇몇이 보였다. 그들 중 하나가 L양과 사귀었고, 깨졌다. 깨진 선배와 가장 친한 또다른 복학생이 L양과 사귀었고 깨졌다. 그리고 또다른 학번 낮은 다른 복학생이 L양과 2년 가까이 사귀다 깨졌다. 그리고 L양은 얼마전 같은 학교 다른 과 선배와 결혼했다.
사람들은 L양에 대해 말들을 많이 한다. 목사과정을 밟고 있는 나와 친한 한 선배는 L양을 좋아했지만 L양이 받아주지 않았고, 나와 L양이 친하게 지내는 것을 보자 L양을 좋아하지 말라고 하며 안좋은 말들을 전했다. 사실 나도 L양을 전과하고 나서 초반에 좋아했었다. 이쁘고 공부잘하고 친절하니깐 뭐 빼놓을게 있어야지.
복학생 두 선배와 L양과 사귀고 깨진 뒤 - 금방 깨졌다 - 그들은 L양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들을 했으며 그녀를 헤픈 여자로 취급했다. 그리고 우리 과 내에 이런 소문은 순식간에 돌았고, 다른 사람들은, 심지어 여자동기들조차도 L양을 안좋게 봤다. 돈 밝히고 남자들한테 헤픈 년으로. 그러나 그 아이는 그런 아이가 아니다. 남자선배들의 사귀자는 청을 거절하지 못했고 그 남자들과 사귄 것이며, 그 남자들이 '자자'고 말 한 것을 거절했으며, 깨진 것 뿐이었다. 오히려 헤픈 것은 그 선배들이지 L양이 아니다. L양이 돈을 밝힌다는 이야기는 어느 정도는 긍정할 만한 부분도 있다. 그녀의 집은 어머니와 아버지가 이혼만 안했지 따로 살고 있었으며, 어머니는 피아노 학원을 하고 계셨으나 실질적인 집안 살림은 L양이 도맡아야 하는 지경이었던 것이다. L은 과외를 여러개 뛰며 공강을 이용해 학교를 나갔다 들어오곤 했고, 많이 벌었지만 많이 쓰진 않았다. 다 집에 가져다 준 것이다. 생활비로. 그리고 동생이 유명한 공대에 진학하자 그 학비까지도 마련해줬다. 자기 학비는 물론이고. 대학 4년 내내 용돈 받아 쓴 나는 부끄러워 해야 한다. 그녀는 장녀였고 효녀였으며 가장이나 다름 없었다. 그러니 돈을 밝힐 수 밖에 없었다.
한 집단 속에서 한 사람의 행동거지와 말 한 마디는 순식간에 다른 한 사람을 바보로 만든다. 깊이있는 사색을 즐겨하는 철학을 한다는 사람들 조차도 여기서 벗어날 수는 없다. L양은 집단속에서 피해자였고 나와 같은 자발적 왕따가 아니었으며 진정한 왕따였고, 외토리였다. 그녀의 결혼식에 참석한 철학과 사람들은 지극히 소수였다.
일정부분 그녀가 잘못한 것도 있다. 그녀는 타인에게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지 않았으며 언제나 숨겼고 언제나 혼자였고 타인의 도움을 받으려 하지 않았다. 잠시나마 그녀와 친했던 나조차도 그녀의 결혼식에 참석하는 것이 참 뭣했다. 그다지 반겨주지 않는 그녀의 표정이란. 숨으려 하지 말고 부딪히고 도움을 청했다면 상황은 달라졌을지 모른다. 그녀는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숨어들어가는 선택을 함으로써 피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을지 모르나 졸업한지 오래된 지금도 그들의 입에서, 우리들의 입에서 그녀는 아직도 오르내리고 있다. 그녀는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