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빈의 서양고전 껍질깨기
김태빈 지음 / 도서출판 해오름 / 2011년 6월
장바구니담기


자유의 반대는 구속이 아니라 관성이다. (앙리 베르그송)
-11쪽

멸시로 응수하여 극복되지 않는 운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카뮈)
-30쪽

모든 인류가 나의 행위를 본받도록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존재, 내가 바로 이런 존재가 아닌가(사르트르)
-31쪽

자유가 우리 삶에 가져올 두려움과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할 때 자유로운 삶은 가능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유로운 삶에 대한 기계적 욕망이 아니라 자발적 용기입니다. 사회적 성공이나 세속적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 삶이 아니라 내가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삶을 살겠다는 지극히 당연한 태도 말입니다. 자유는 ‘자기 이유’의 줄임말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삶을 선택하더라도 그 선택에 분명한 이유를 가질 때 우리는 진정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반복하지만 그 이유는 다소 초라하고 거칠더라도 온전히 나의 것이어야 합니다.
-56쪽

싸워서 지는 것이 아예 싸우지 않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때도 있는 것이다. (조지 오웰)
-60쪽

세 가지 열정이 내 인생을 지배해 왔는데 하나는 사랑에 대한 열망이고, 둘은 지식에 대한 탐구이며, 셋은 인류의 고통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연민이다. (버틀란트 러셀)
-87쪽

내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못하는 것이 편견이고,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오만이다. (<오만과 편견>)
-109쪽

배타성을 없애 준다는 점에서 광기는 축복받아야 한다. (고흐)
-112쪽

이성으로 비관하되 의지로 낙관하라.(그람시)
-138쪽

육체는 빵으로 살찌지만 정신은 기아와 고통으로 살찐다.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에 의해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어야만 비로소 지식인은 행동하고 결정할 수 있게 된다.(님 웨일즈)
-139쪽

당신은 민주주의를 위해 무엇을 했습니까?(스페인 바르셀로나 공화 진영 의용군 모집 포스터)
식량만 축냈습니다. (조지 오웰)
-150쪽

고향을 감미롭게 생각하는 사람은 아직 허약한 사람이다. 모든 곳을 고향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상당한 힘을 갖춘 사람이다. 그러나 전세계를 낯설게 느끼는 사람이야말로 완벽한 인간이다. (고미숙)
-189쪽

진리의 가장 큰 적은 거짓이 아니라 확신이다. (니체)
-215쪽

악이란 비판적 사유의 부재다.(아렌트)
-243쪽

희망은 원래 있다고 할 수도 있고 없다고 할 수도 있다. 이는 마치 땅 위의 길과 같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걷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길이 되는 것이다. (루쉰)
-290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11-07-25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 책 한권에 이 많은 구절이 나오는군요.

마늘빵 2011-07-26 08:57   좋아요 0 | URL
학생들 고전 토론 수업에 활용하면 좋을 책이에요. 위 문구는 거의 각 꼭지글 도입 문구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