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저, 이현우 역, 21세기북스

<아침형 인간>에 이어 그다지 마음에 끌리지도 않는 책을 연달아 두권이나 봤다. <설득의 심리학> 역시 최근 베스트셀러 자리에 올랐던역시 '처세술'에 관련된 책이다.

좋다. '설득'은 '타인으로 하여금 나의 의견을 수용하도록 해 타인이 내가 의도한 행동을 하게끔 만드는 것'이므로, 사람과 사람의 의사소통을 전제한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인 소재다. 한번 읽어보자.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채 절반도 읽기전에 내 손에서 놔야했다. 도저히 끝까지 읽어줄 수가 없었다. <아침형 인간>은 끝까지 읽었지만, 이 책만큼은 끝까지 읽을 수가 없었다. 이 책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떠올리게 했다.

이 책에서 거의 대부문의 사례에서 '설득'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소비자'요, 설득하는 자는 '판매자'이다. '설득'의 목적이 '타인으로 하여금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이 맞기는 하지만, 이 책에서의 '설득'의 목적인 좀더 한정적으로 사용되어 오로지 물건을 '판매'하는데에 집중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소통의 하나인 '설득'조차도 그저 '물건을 사고 팖'이라는 부분으로 제한적으로 정의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 나만의 편견일지도 모른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설득'의 비법을 굳이 '판매'라는 상황으로 축소시켜야하는 것은 왜일까? 책의 저자는 심리학과 교수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이 책은 경영학의 관점에서 쓰여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은 왜일까? 책을 팔아먹기에는 심리학적 관점보다는 경영학적 관점이 좀더 나았던 것일까?

책을 읽는 내내 나는 불쾌함을 억누를 수 없었다. 괜한 흥분일지도 모른다. 내가 너무 민감한 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불쾌함을 가지고 이 책을 끝까지 읽어줄 수 는 없었다.

물건 팔아야하는 장사꾼들에게는 이 책이 유용할지 모르지만 '설득'이나 '심리학'이라는 주제로 진지한 성찰을 기대한 독자에게는 이 책은 '썩은 사과'이다. 책의 제목만 보고 읽기를 시도한 나의 탓도 있지만, 진지하지 못한 주제로 마치 진지한 척 하는 책의 모습은 반갑지 않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rine 2004-11-15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건 안 읽고 (세일즈맨이 읽어야 할 것 같아서) "대화의 심리학"을 읽었는데 그건 도움되는 얘기들이 많았어요 물론 제 삶에 적용시키지는 못했지만^^

마늘빵 2004-11-15 2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그럼 그 책을 시도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