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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에는 국경도 없다 ㅣ 출판기획 시리즈 2
강주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기획에는 국경도 없다> 글쓴이 강주헌은 번역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문명의 붕괴>,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와 같은 인문서에서부터 <슬럼독 밀리어네어>, <PING>,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1분 혁명> 등과 같이 소설이나 자기계발서까지 번역에서 전문 분야를 따로 두지 않는다. 많은 책을 우리말로 옮긴 번역자이자 동시에 그는 해외 출판 일을 하는 직장인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가 해외 출판 일을 하면서 출판잡지 '기획회의'에 기고한 글을 모아 엮은 결과물이다.
한 번에 쓴 글이 아니라 중간중간 내용이 겹치는 부분도 없잖아 있다. 기획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이후에 해외 출판 사례를 통해 출판과 책을 말한다. 그는 한 출판인과 베스트셀러에 관해 이야기를 하면서 흔히 언급되는 베스트셀러의 조건에 부합하는 책은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 조건은 대충 이런 것이다. 첫째, 저자가 유명할 것, 둘째, 처음부터 끝까지 알찬 내용을 갖출 것. 두 가지 조건이라면 만족할 만한 원고가 많을 텐데, 강주헌은 그런 책은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그는 베스트셀러를 내는 요령에 관해 말한다.
"유명한 저자일 필요도 없고, 두꺼워도 상관없으며, 내용이 처음부터 끝까지 알찰 필요도 없다. 내용? 솔직히 말해서 나는 내용의 기준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중략) 모두가 그 다양화에서 첫걸음을 뗀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된 듯하다. (중략) 그런데 그 다양화가 내용의 다양화가 아니라 형태의 다양화였다. 어쨌든 다른 책들과 다른 방향을 찾아서 베스트셀러가 된 것이다."
가끔,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와 있는 책들을 보면, (그런 경우는 거의 없긴 하지만) 어 이 책은 왜 베스트셀러가 되었지, 하고 의문을 품게 되는 책도 있고 - <정의란 무엇인가>가 그렇다 -, 이 책은 내용도 별로 없는데 이렇게나 많이 팔리다니, 이런 생각을 품게 하는 책들도 있다. 강주헌의 말대로 내용이 좋거나 저자가 유명해서 베스트셀러가 되는 건 아니다. 그보다는 시대의 흐름과 방향을 타는 책을 내야 베스트셀러가 되기 쉽다. <아침형 인간>이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같은 책들이 그렇다. 원고 좋고 유명 저자이면 기본 판매부수는 먹고 들어가지만 베스트셀러를 장담하기 어렵다.
이 책은 이처럼 강주헌이 출판과 책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에세이 쓰듯 자연스럽게 풀어낸 짤막한 글로 채워져 있다. 읽기 부담없으며, 특별히 어떤 교훈이나 성찰, 통찰을 기대하고 읽으면 곤란하다. 편안한 잡지글을 모아놓았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고 또 내용이 없거나 별로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분명 출판, 책과 관련해서 얻을 부분이 있다. 부담없이 책장을 넘기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