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로저 트리그 / 자작나무 / 199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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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생각하는 우리란 누구인가라는 물음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내가 생각하는 나란 누구인가 그리고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이란 누구인가라는 물음이다. (들어가는 말 中)-11쪽

<홉스>

홉스는 결정론자였고, 인간과 동물을 엄격히 구별하지 않았다. 그는 인간이 의지하거나 의지하지 않음에 있어서 다른 생물체에 비해 더 자유로운 것이 아님을 단호히 주장한다. 홉스는 우리가 자유롭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일부 현대 철학자들처럼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거나, 우리가 의지한대로 행위하는 능력으로 자유를 정의했다. 그러나 어떤 결단이나 선택을 행위로 옮기는 자유를 일차적인 선택의 자유로 간주할 수는 없다. 묶이지 않은 개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홉스에게 인간의 자유는 단순히 강제의 부재에 불과하다. 언덕 아래로 구르는 돌이 자유롭듯이, 우리가 그렇게 자유롭다고 그는 생각한다.-25-26쪽

홉스는 사람들이 응분의 처벌을 받을 만하다는 것을 결코 인정할 수 없었지만, 적어도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 그 자체로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인정했다.-26쪽

홉스는 자식에 대한 부모의 '자연스런 애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했으며, 우리가 우리와 가까운 타인에 대해 애저을 품을 수 있음도 인정한다. 그러나 그는 낯설은 사람을 돕는 행위에 대해서는 좀더 회의적이었으며, 그러한 행위란 '우정을 구매하려는 행위'이거나, 아니면 공포감에서 유발된 '평화를 구매하려는 행위'라고 주장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주장은 우리에게 있어 자기 집착이 전부는 아니라는 점과 우리가 타인에 대해서도 배려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33쪽

"강제력이 없다면 계약은 한낱 말에 지나지 않으며, 인간을 안심시킬 수 있는 힘을 전혀 갖지 못한다." 사람들은 합의에 이를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근본적 경향이 변한다거나 변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이성은 계약의 준수가 그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국가가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 지상명령이 되며, 따라서 우리는 저마다 자발적으로 우리의 힘을 어떤 집단이나 한 사람에게 양도하게 된다. 홉스는 군주제를 선호했지만, 그러한 선호를 철저하게 정당화할 수는 없었다. 우리가 양도한 힘을 갖고서 주권자는 평화를 확보하기 위해 우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저 '위대한 리바이어던'이라는 국가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며, 우리에게 의무가 강제되는 절차이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모든 개인이 주권자가 하는 모든 행위의 원천이다." -36쪽

<흄>

오로지 욕구와 감정만이 우리의 행위를 이끌 수 있다고 그는 믿었다. 어떤 욕구도 없는 단순한 지적 이해만으로 우리의 행위를 유발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우리가 무엇을 원할 때 생기는 동기가 원인이 되어야만, 인간의 행위는 설명될 수 있다. 동기 없는 인간 행위가 가능할지라도, 그것이 합리적일 수는 없다. 자유의지가 신성한 것으로 정의된다고 믿고 있는 사람은 이성적 행위를 모델로 삼아서 행위의 원인을 설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흄은 그러한 일체의 시도를 배격한다.-49-50쪽

"인간이란 서로 다른 지각들의 다발이거나 집합에 불과한 것으로, 그것은 생각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서로를 결합시키며, 상호운동을 하는 항구적인 유동상태에 있다." -53쪽

"나의 손가락의 상처보다 전 세계의 파멸을 더 선호하는 것은 이성에 위배되지 않는다." -56쪽

이제 도덕은 인간에게 내려지는 명령이나 요구가 아니라, 인간의 근본적 특성의 결과일 뿐이다. 흄에 있어서 도덕은 인간 본성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성립될 수 없다. 도덕은 인간 본성의 표출이기 때문이다. -58-59쪽

정의란 '인위적' 덕이며, 따라서 사회는 정의를 강화시키는 메커니즘을 마련해야 한다. 인간 본성의 허약함과 고약함에 관해 흄은 "인간은 그들이 치유할 수 없는 특성을 완화하는데 전력해야 한다"고 말한다.-59쪽

"인간의 선의나 자연의 재화를 충분히 증대시키면, 당신에게 정의란 무용해진다" 사회의 관습이 생기는 까닭은 정의와 재산 때문이다. 사회의 보존이 우리의 공동 이익이긴 해도, 멀리 있는 것보다는 가까운 것을 더 선호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위임을 흄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다.-60쪽

"인간은 그들의 본성을 변화시킬 수 없다.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상황을 변화시켜서, 정의를 따르는 사람은 곧바로 직접적 이익을 얻게 하고, 정의를 어기는 사람은 이익을 얻기 어렵게 만드는 일 뿐이다"-60쪽

<다윈>

도덕은 공감처럼 우리 본성의 일부인 욕구와 도덕적 감정에서 발생한다. 다윈은 우리의 '사회적 본능'이 '저급한' 충동과 충돌하는 수도 있음을 인정했다. 그는 말한다. "미래 세대를 바라보면, 사회적 본능이 점점 약화될 것이라는 공포감은 생기지 않ㅎ는다. 우리는 덕있는 습관이 점점 더 강해져서 유전적으로 고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미래에 우리의 고급한 충동과 저급한 충동간의 갈등은 덜 격렬해질 것이며, 마침내 덕이 승리할 것이다." -79쪽

다윈은 도덕이 개인에게 이득이 될 수 없을지라도, 부족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믿고 싶어했다. 그는 말한다. "애국심, 성실, 복종, 용기, 공감을 상당한 수준까지 소유함으로써 언제나 타인을 도와주려 하고, 일반적 선을 위해 자신을 희생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을 많이 포함하는 부족은 다른 부족을 지배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자연도태가 될 것이다." -82쪽

<니체>

"엄밀히 말해 사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오로지 해석만이 있을 뿐이다."-95쪽

우리가 이 '세계 내에서' 발견하는 것은 우리가 그것에 부여한 범주일 뿐이다. 모든 것은 다른 모든 것과 결부되어 있으며, 결저되어 있는 것이란 아무 것도 없다. 그는 말한다. "진리는 일조의 오류로서, 그것 없이는 어떤 종족의 삶은 영위될 수 없다" 그는 사상가에 대해서도 말한다. "'정신'이나 이성, 사유나 의식, 정신, 의지, 진리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쓸데없는 허구이다. '주체와 객체'의 문제도 없다." -98쪽

'이 세계'와 '이 세계에 관한 주장과 믿음'의 이원론은 결코 극복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원론을 극복할 수 있다면 무엇인가를 주장할 수 있고 믿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어떤 주장이나 믿음도 의미를 가질 수 없게 된다. 이것이 바로 니힐리즘의 결론이다. 이제 일관된 니힐리스트는 오직 침묵할 뿐이다. 무엇인가를 주장하려면 사실과 사실 아닌 것 사이의 구별을 전제해야 한다. 무엇인가를 주장한다는 것은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진리에 대한 주장을 포함하고 있는 데 반해, 니힐리즘은 그 어떤 것에의 집착도 허용하지 않는다.-99-100쪽

"나는 현재의 태양, 현재의 대지, 현재의 독수리, 현재의 뱀과 함께 돌아가련다. 새로운 삶이라든가, 더 유복한 생활이라든가, 그와 유사한 삶은 필요없다. 나는 만물의 영원회귀를 다시 한번 가르치기 위해서, 가장 큰 일이든 가장 작은 일이든 지금과 똑같은 동일한 자아를 유지하는 삶으로 영원히 돌아가련다." -103쪽

삶이 현재와 같은 것이어서는 안된다고 느끼는 것은, 우리가 삶을 가치있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느낌 때문에 기독교와 같이 개인적인 차원에서든 마르크스주의와 같이 정치적 차원에서든, 구원의 문제가 등장한다. 분명히 부활에 관한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가 현재 신이 의도한 대로 살고 있지 못함을 암시함으로써 삶의 가치를 부정하기보다는 긍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삶이 어떤 방향을 갖는다는 확신은 현재의 삶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주장만큼이나 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영원회귀에 관한 니체의 사상은 결과적으로 이 두 가지 견해를 모두 거부한다. 우리는 방향도 없고 목적도 없는 끝없이 반복되는 지루함 속에 놓여 있을 뿐이다. 이러한 사상은 인간이 처한 곤경에 대한 암울한 묘사로서 어떠한 처방도 될 수 없다. 오히려 니체는 힘에의 의지에 의한 지배욕구를 옹호함으로써,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하나 더 추가하였다. -115쪽

<마르크스>

"(미래 공산사회에서 인간은 누구나) 사냥꾼이나 어부, 양치기, 학자가 되지 않고서도 마음먹은 대로 오늘 이 일을 하고 내일 저 일을 하면서, 아침에는 사냥을, 오후에는 낚시를, 저녁에는 소먹이는 일을, 저녁 식사 후에는 토론을 할 수 있다." -117쪽

"철학자들은 세계를 여러 가지로 해석했을 뿐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혁시키는 일이다." -117쪽

"인간은 사회적 동물일 뿐만 아니라 사회를 벗어나서는 개인이 되지 못하는 문자 그대로 정치적 동물이다." -119쪽

우리는 우리가 처한 경제적 상황에 의해 영향받지 않고 그것을 사실 그대로 인식할 때에만 비로소 그것을 변혁시키기를 바랄 수 있다. 혁명을 일으키는 주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그들이 처한 여건을 사실 그대로 보여주는 것은 중요한 절차가 된다. 경제적 여건은 혁명을 불가피하게 만들지만, 그것의 불가피성은 무엇이 그들에게 진정한 환경인가에 대한 깨달음의 결과이기도 하다. 분명히 환경이 인간을 만들지만. 마르크스는 '인간이 환경을 만든다'는 것도 믿었다. -121-122쪽

흄이 자원의 결핍과 선의의 결여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마르크스는 완전한 사회에서는 풍요와 이타성이 생길 거라고 믿었다.-128쪽

마르크스는 사회적 전통이나 개인적 습관을 전혀 존중하지 않는다. 그는 흄처럼 관습을 강조하지도 않으며, 아리스토텔레스처럼 습관적 행동에 의한 덕 있는 성품의 계발도 강조하지 않는다. 그는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에 놓인 우리의 기본 시념과 성향이 특정한 경제체제의 작용에서 유래하낟고 믿기 때문에, 대규모의 혁명을 통해서만 사람들은 변화될 수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133쪽

대다수의 프롤레타리아는 온갖 고통을 감수하면서 소수의 프롤레타리아가 잘살 수 있도록 모든 것을 희생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선견지명을 갖춘 혁명주의자는 지독한 이타주의자이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급의 역할을 마르크스는 강조함으로써, 자기 충족적이며 타인에 대해서는 관심을 쏟지 않은 채 자신의 이익의 관점에서만 결단하는 원자론적 개인사회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 개인들이 어느 정도까지 필요한 희생을 기꺼이 감수할 것인가에 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마르크스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사회 모델을 악의적으로 이용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는 전면적 혁명의 과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자이었다. 자본주의는 이러한 압박과 억압의 기제를 수립함으로써, 프롤레타리아로 하여금 혁명이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게 만드는 내적 모순을 만들었다. 자본주의의 역사적 운명은 내적 모순을 예정하고 있다.-136쪽

<프로이트>

"에고와 이드의 관계에서 에고는 말을 탄 사람과 같다. 그는 말의 넘치는 힘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141쪽

<플라톤>

"철학자들이 왕이 되거나 왕이 철학자가 되어야 국가는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165쪽

동일성의 절대적 기준은 우리의 감각을 초월하는 세계 속에 존재해야 하며, 그러한 기준에 호소할 때에만 우리는 약간의 차이가 나는 두 개의 잣대라도 똑같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도덕 기준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서의 모양이나 소리를 초월한 다른 세계로부터 나온다. 선이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형상'의 이름이다. 그것은 모든 사물이 공통으로 갖는 그 무엇으로, 사물들은 모두 그 공통 성질을 나누어 갖고(분유하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든 그것을 반영하고 있다. '선 그 자체'란 우리의 일상 세계의 특징과는 구별되며, 분명한 것은 그것의 타당성이 인간 판단에 좌우되지 않는닫는 것이다. 다른 형상들처럼 그것은 객관적으로 실재하며, 그에 대한 인간의 믿음에 영향받지 않는다.-170-171쪽

<아리스토텔레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영원불멸의 존재로 만들어야 하고, 우리 안의 최선의 것들에 맞추어 살아가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91쪽

"국가가 더 이상 국가가 아니면서 어느 정도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하는데, 그 지점에서 국가는 여전히 존재하면서도 합창이 조화를 이루는 것과 같이 작은 공동체가 된다." -194쪽

"우리가 말하는 것이 인간이든 가정이든 가족이든, 그것이 완전히 계발되었을 때의 그 무엇을 우리는 그것의 본성이라고 부른다. 목적인과 목적은 최선의 상태일 뿐만 아니라, 목적과 최선의 상태는 자기 충족적이기도 하다. 따라서 국가는 자연의 산물이며, 또 인간이 본성상 정치적 동물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196쪽

개인은 그 스스로 존재할 수 없으며, 따라서 자연은 노동의 분화, 따라서 계급의 분화가 존재하는 정치 체제를 산출했다. 사회 없이도 살 수 있는 존재는 신과 짐승 뿐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한다. 공동체적 삶을 영위하려는 본능이 우리에겐 주입되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사람들이 언제나 함께 연합하게 된다는 뜻은 아니다. -197쪽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은 아무 것도 헛되이 하지 않는다"는 말을 자주 반복한다. 인간과 인간이 사는 공동체는 적절한 목적을 갖지만, 우리의 이성을 통해 이러한 목적을 추구하는 것은 우리의 문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그들의 적절한 목적을 실현하는 경우에는 최상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고 주장한다. 역사는 이것이 사실임을 자주 입증하고 있다.-198쪽

인간다운 인간이 되려면, 우리는 인간 본연의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식물과 동물에는 없는 것이 무엇인가를 물었다. 식물도 영양을 섭취하고 성장활동을 한다. 동물도 사물을 감각하고 그에 따라 활동한다. 그러나 이성을 소유하는 존재는 오로지 인간뿐이다. 여기서 나오는 결론은 "인간의 기능은 이성을 따르거나 이성을 함축하는 영혼의 활동에 있다"라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선은 덕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다. 이성과 도덕적 선은 불가분의 관계를 지닌다.-202-203쪽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을 결정해 주는 것은 욕구가 아니라 이성이다. 우리가 무엇을 욕구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목적론적 접근 방식은 우리가 서로 다른 근본적 목적을 가질 수 있다는 중요한 가능성을 인정할 수 없었음을 의미한다. 인간 본성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지, 우리가 선택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인간 본성에 거역해서 행위할 수는 있지만, 인간의 본성을 파괴할 수는 없다. 그가 믿는 바에 따를면, 우리의 참된 본성에 따라 행위하도록 우리를 도와주는 것이 국가의 기능이며,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가의 목적은 도덕적이어야 한다.-211쪽

아리스토텔레스는 공동체와 관습을 강조함으로써, 자유분방한 개인주의의 범람을 피하려 했다. 법과 도덕에 대한 그의 강조는 그가 여전히 개인의 자유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의 국가론의 근거는 각 개인의 도덕적 책임에 있으며, 집단의 강제력에 있지 않다. 모든 사람을 결집시키는 바탕은 가족간의 자연스런 애정이며 국민들 간의 친애이다. 남은 대안이 전체주의적 통치, 아니면 타인을 희생시키면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들 간의 갈등상태뿐인 것처럼 보일 때, 아리스토텔레스는 매력적인 중도를 제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그의 견해를 수천 명의 시민들로 구성된 그리스 도시국가의 맥락으로부터 수백만 명으로 구성된 근대국가로 옮겨 놓을 때 분명히 많은 문제점이 생긴다. -214쪽

<토마스 아퀴나스>

자유와 합리성은 서로 구별되어야 한다. 자유롭지 않다고 하면, 우리는 우리의 행위에 대해 책임이 없기 때문에 비난받을 수 없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 대해, 특히 의지의 박약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아퀴나스가 제시하는 한 가지 답변은 습관, 성향, 정념은 이성에 의해 간접적으로 통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229쪽

도덕과 법이 아퀴나스에 있어서 일치하지 않는 까닭은, 도덕이 더 많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법은 도덕 기능의 하나이다. 법은 자연법으로부터 도출되지 않으면 부당해질 수 있으며, 그것의 목적은 반드시 공동선이어야 한다. 아퀴나스는 법이 상이한 도덕적 관점들 사이에서 중립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는 점을 부정함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를 따른다. 그 역시 현대 자유주의의 여러 양상들을 거부했다. 실제로 그는 법이란 사람들의 도덕적 충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부도덕한 충동을 억누를 수 있도록 하는 규범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는 법적 제재의 위협이 필요한 젊은이들이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렇게 길들여지면서, 그들은 과거에 두려움 때문에 하게 되었던 행위를 스스로 알아서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덕있는 사람이 된다. 처벌에 대한 두려움을 통해 사람들을 강제하는 이러한 종류의 제재가 바로 법적 제재이다." –-234쪽

<비트겐슈타인>

"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침묵하여야 한다." -243쪽

"신비로운 것은 사물이 세계 속에서 존재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것이 존재한다는 사실 그 자체이다." -245쪽

우리는 이미 존재하는 실재와 관련시켜 그것을 기술하는 도구로서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미 존재하는 실재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언어와는 독립적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언어에 우선성이 부여될 때, 개인의 사적 믿음과 객관적 세계는 서로 대비될 수 없게 된다. 모든 사람이 준수해야 하는 규칙을 갖는 공적 언어는 규범을 형성한다. 이 세계는 언어의 가능성에 의해 제한되며, 세계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서의 우리의 개념은 언어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언어를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사유방식이 밝혀지게 될 것이다. 언어가 없다면 우리는 분명하게 혹은 일정하게 사유할 수 없기 때문이다. -250-251쪽

"의도는 상황 속에, 인간의 관습 속에 그리고 인간의 제도 속에 새겨져 있다." -251쪽

고통을 기술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중요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무엇보다 고통은 가려움, 전기충격, 구역질, 여타의 불쾌한 감각과 구별되는 종류의 감각으로 여겨진다. 그렇지만 비트겐슈타인은 한 개인에게만 인지되고, 그 개인의 사적 감각과 결부되는 사적 언어란 있을 수 없다고 논증한다. 중요한 사항은 그가 언어와 관련하여서만 일정한 개인적 경험을 생각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질 수 없는 언어란 있을 수가 없음을 입증하려고 하였다.-253쪽

기억을 통해서 언제나 우리의 판단을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는 지금의 고통이 지난 주에 겪은 고통과 똑같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기억을 통해서 그때의 고통을 기술하기 위해 어떤 단어를 사용했다는 것도 알고 있따. 그렇지만 여전히 이것은 비트겐슈타인이 보기에는 개잉ㄴ의 내면 경험에 의존하는 정당화가 된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다른 믿음에 호소하여 내 마음의 내용을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러한 종류의 과정이, 기사의 내용이 사실인지를 확인하려고 조간신문을 여러개 사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그는 이렇게 충고한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적 대상에 대한 관념을 항상 제거하라. 즉 사적대상의 관념은 항상 변하지만, 당신의 기억이 항상 당신을 기만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변화를 확인할 수 없다고 전제하라."

우리는 우리의 사적 경험이 마치 공적 세계의 대상인 것처럼 생각해서는 안된다. 더욱이 비트겐슈타인이 생각하듯이, 어떠한 기술이 정확하다고 생각할 근거는 없다. 오류가 원칙적으로 확인될 수 없다면, 정확성과 오류도 구별될 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254-255쪽

그에게 세계란 언어로 표현되는 세계에 지나지 않는다. 후기 비트겐슈타인은 언어로 파악되지 않고 그와 별개로 인식되는 세계에 대한 형이상학적인 개념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마찬가지로 그는 사적 경험을 언어사용과 분리하지 않으려고 했으며, 사적 경험이 일차적으로 언어를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의 경험은 말해짐으로써 공적 세계 속에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개념적으로 나의 행태와 연관되게 된다. 사적 경험이 언어의 근거가 되기보다는, 언어의 규제를 받으면서 경험이 형성되는 것이다.-257-258쪽

비트겐슈타인은 사람들이 동일한 개념을 공유한다면 그들의 판단은 일반적으로 일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때의 일치는 의견의 일치가 아니라, 삶의 형식의 일치이다." 그렇지만 이것은 심각한 불일치가 삶의 형식에 있어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따라서 개념을 사용할 때 차이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259쪽

"본능이 우선하며, 이성적 추론은 그 다음이다. 언어게임이 생길 때까지 이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263쪽

"나의 정체성이 어떤 형이상학적 사실 때문이 아니라 내가 개입된 사회적 언어적 활동 때문이라면, 나는 나의 정체성을 언어로부터 추상할 수 없으며 언어적 범주의 도움 없이는 세계를 파악할 수 없다. 언어가 자아를 형성하며 실재를 결정한다. 우리는 더 이상 이성을 초월하는 문제로 번민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없으므로 언어의 활동을 이해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이다.-264-2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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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8-09 15: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07-08-09 23:17   좋아요 0 | URL
솔직히 이 책 저도 무슨 말을 하는지 유심히 신경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_- 알아먹기 힘든 문장이 많아서요. 첫째 질문은 그렇게 해석하는게 더 맞는거 같고요 - 번역상의 문제라고 해야하나 - 두번째 질문은 솔직히 저도 문장과 맥락이 완전히 머리에 들어온건 아닙니다. 훑어보는 책으로 보고 넘겼어요. 원서는 -_- 휴. 영어가 안되는지라 읽으려면 매우 오래걸리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읽더라도 매우 중요한 일차서적에 한해서만 봐야겠죠. 이런 책은 그 정도의 정력을 투자하기에는...

아마도 홉스에게 있어 일차적인 자유란, '강제성의 부재' 상태가 일차적이라고 보고, 그런 점에서 '어떤 결단이나 선택을 행위로 옮기는 자유'를 일차적이지 않다고 본거 같습니다. '언덕 아래로 구르는 돌이 자유롭'다는 말은, 그런 구르는 돌에겐 강제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비유한 듯 합니다. :)

비로그인 2007-08-09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질문이 많았는데, 날아가버리기도 했고..힘이 빠져서..

그러나 다음의 글은 마음에 드는군요.

철학자들은 세계를 여러 가지로 해석했을 뿐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혁시키는 일이다." – 117쪽


"인간은 사회적 동물일 뿐만 아니라 사회를 벗어나서는 개인이 되지 못하는 문자 그대로 정치적 동물이다."


마늘빵 2007-08-09 23:36   좋아요 0 | URL
유명한 말이죠. :) 둘 다 마르크스의 말인데, 뒤의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먼저 한 말입니다. 그걸 일부러 인용을 하고 있는데, 결국 마르크스에게 있어서 사회를 떠난 생산은 생각할 수 없고, 사회 속에서 살 수 밖에 없으며, 그것이 우리를 인간답게 만들어준다, 라는 그런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비로그인 2007-08-09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하간 핵심정리 요약 리뷰 써주세요. 정말 인간본성에 대한 해석들이 궁금하단 말이예요.

마늘빵 2007-08-10 00:00   좋아요 0 | URL
헙. 리뷰는 좀 미뤄두고 있는데욤. 쓸지 안쓸지도 모르겠어요. 요새 계속 관련 책 '읽기만'하는 중이에요. 리뷰 못쓴지 넘 오래됐다. -_-

비로그인 2007-08-10 13:00   좋아요 0 | URL
저도 리뷰 잘안쓰는데..안쓰면 잊어버리더라구요. 요즘 안그래도 진짜 이카테고리처럼 형광펜을 들고 긋고있어요

비로그인 2007-08-10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홉스: 그러나 그는 낯설은 사람을 돕는 행위에 대해서는 좀더 회의적이었으며, 그러한 행위란 '우정을 구매하려는 행위'이거나, 아니면 공포감에서 유발된 '평화를 구매하려는 행위'라고 주장하였다. ==> 참 마음에 안드는 아저씨네. ^^;;; [리바이던]의 저자군요. 아부지 서재에 꽂혀있는데, 읽을 가능성이 이제 더 낮아졌어요 ㅡ.,ㅡ

마늘빵 2007-08-10 13:07   좋아요 0 | URL
크크크. 홉스 재밌어요. 알고보면. 나름 일관된 논지를 펼치고. 요새 논술이다뭐다해서 쉽게 다시 쓴 <리바이어던> 같은 책들이 나와있더라고요.

비로그인 2007-08-10 13:36   좋아요 0 | URL
한사람의 이론이나 생각이 일관적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어찌하면 정말, 그 뭐라고 그러죠? 하나에만 목을 맨 똘아이 (^^;;;)를 뭐라고 표현하드라?가 되겠지만, 여하간 서로가 모순되지 않는다는 건 대단한거죠

마늘빵 2007-08-10 18:43   좋아요 0 | URL
삶에 있어서 자기모순을 점차 제거해나가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저보고 자기모순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자학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부분 저도 공감합니다. 하물며 사회, 정치, 국가를 논했던 홉스같은 철학자야말로 누군가에게 자신의 이론을 설득시키려면 자기모순부터 제거해야했겠죠. 대부분의 철학자들의 주장에서 자기모순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비로그인 2007-08-10 1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흄: "인간은 그들의 본성을 변화시킬 수 없다.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상황을 변화시켜서, 정의를 따르는 사람은 곧바로 직접적 이익을 얻게 하고, 정의를 어기는 사람은 이익을 얻기 어렵게 만드는 일 뿐이다" ==> 가장 냉철하지만 인정할 수 밖에 없네요. 하지만,
"나의 손가락의 상처보다 전 세계의 파멸을 더 선호하는 것은 이성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수긍하기가 어렵네요

마늘빵 2007-08-10 13:09   좋아요 0 | URL
흄에게 있어서 기본은 "오로지 욕구와 감정만이 우리의 행위를 이끌 수 있다고 그는 믿었다. 어떤 욕구도 없는 단순한 지적 이해만으로 우리의 행위를 유발시킬 수는 없다."이기 때문에, 내 손가락의 상처가 당장 아프니까, 둘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당장 아픈 내 손가락을 돌보는 것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죠. 하핫. 흄도 나름 재밌습니다.

비로그인 2007-08-10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윈 : "미래 세대를 바라보면, 사회적 본능이 점점 약화될 것이라는 공포감은 생기지 않ㅎ는다. 우리는 덕있는 습관이 점점 더 강해져서 유전적으로 고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미래에 우리의 고급한 충동과 저급한 충동간의 갈등은 덜 격렬해질 것이며, 마침내 덕이 승리할 것이다."

==>과연 유전자가 이를 기억할지는 의문이 되는데요. 여하간, 무척이나 긍정적인 분이셨군요. 전 사회적 본능, 타인배려에 대한 것이 점점 희미해져간다고 생각하는데요.

언제나 타인을 도와주려 하고, 일반적 선을 위해 자신을 희생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을 많이 포함하는 부족은 다른 부족을 지배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자연도태가 될 것이다

==> 이건 당최 이해가 안가는 걸요? 도와주고 희생하는 쪽이 지배를 하니까, 누가 자연도태가 된다는 건가요? ^^;;

마늘빵 2007-08-10 18:40   좋아요 0 | URL
너무 낙관적인 견해죠? -_- 다윈이 죽은지 오래인 현실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은데. 결국 덕있는 습관을 유전적으로 고정시킨 부족이 그렇지 않은 부족을 '자연에서' 지배하고 압도한다는 말인데, 그다지...

비로그인 2007-08-10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체 부분은 어려워요. 결국 이거 번역 너무 엉망인거 같아요. 뭐 전공자들은 뭔얘기인지 알고 넘어가겠지만 말이죠.

"나는 현재의 태양, 현재의 대지, 현재의 독수리, 현재의 뱀과 함께 돌아가련다"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역시 니체는 힘 (power)를 좋아했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인용한 것들이 강한 것들이니까요.

마늘빵 2007-08-10 19:49   좋아요 0 | URL
크크. 이게 일부분을 툭 잘라서 밑줄긋기를 해놔서 그럴거에요. 전후 문맥을 보면 쉬울텐데. 그렇다고 제가 다 쳐서 올릴 수도 없고. :) 크크크.

이건 고대 페르시아의 창시자 짜라투스트라(조로아스터)의 말을 인용한건데요, 이 책엔 니힐리즘에 대한 니체의 답변을 나타낸 대목이라고 써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삶의 가치를 부정하는 존재가 아니라 긍정하는 존재임을 보여주게 된다고" 생각했으며 "삶이라고는 하지만 어떤 의미나 목적도 없으며, 더욱이 종착점도 없이 불가피하게 반복되는, 지극히 가공스러운 상태, 즉 '영원회귀'라는 것을 생각해보자."면서, 결국 해방이니 구원도 없고, 진보도 죄의식도 후회도 없고, 에라 "지금과 똑같은 동일한 자아를 유지하는 삶으로 영원히 돌아가련다"고 말합니다. :)

뱀이나, 독수리, 대지, 태양 등을 끄집어 낸건 글쎄요, 저도 함부로 말하기 조심스럽습니다. 니체에 대해선 아는 바가 거의 없는데. 대자연의 만물을 지칭하는 명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로그인 2007-08-10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르크스 : "미래 공산사회에서 인간은 누구나) 사냥꾼이나 어부, 양치기, 학자가 되지 않고서도 마음먹은 대로 오늘 이 일을 하고 내일 저 일을 하면서, 아침에는 사냥을, 오후에는 낚시를, 저녁에는 소먹이는 일을, 저녁 식사 후에는 토론을 할 수 있다."

이상적으로 제시한 공산주의는 환타스틱하지만, 인간의 본성에 대한 더 깊숙한 인식이 없고서는 어떤 이즘이 성공적으로 실현된다는 건 어렵다고 생각하는데요. 과연 인간의 소유욕이나 집착 등 그런 부정적인 것들에도 불구하고 공산주의가 실현될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는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에 놓인 우리의 기본 시념과 성향이 특정한 경제체제의 작용에서 유래하낟고 믿기 때문에, 대규모의 혁명을 통해서만 사람들은 변화될 수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 이것도 이상적인 생각인거 같네요.

"흄이 자원의 결핍과 선의의 결여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마르크스는 완전한 사회에서는 풍요와 이타성이 생길 거라고 믿었다"

==> 완전한 사회란 어떤건지, 공산주의 모델이 성공한 사회란 거 같은데.. 전체가 풍요롭지 않고 전체가 모두 가난하다면, 전체의 파이를 만들어내는데 있어 인간본성을 잘못 전제하고 있다면 후자가 될터인데...


마늘빵 2007-08-10 19:53   좋아요 0 | URL
요 대목들만으로 보면, 마르크스의 이상향은 대략 짐작이 되는데, 실현 방법이 안나와있죠. 이상적인 세계를 상정해놓고 여기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건 여기엔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인간본성에 촛점을 맞추고 있고, 어떤 관점들을 가지고 접근했느냐를 보기 때문에. 결국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게, 그는 '자아실현'인데, '자유'와 '노동'을 '개인의 자아실현'에 일치시키려고 했습니다. 노동을 하면서 스스로가 자유롭다 느끼고, 그것이 자아실현으로 이어지는.

비로그인 2007-08-10 1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로이트 : 에고(ego)는 'me'라고도 얘기할 수 있는 건가요? 말을 제어하기는 커녕, 사람들은 다 미미미미거리는데..

마늘빵 2007-08-10 19:54   좋아요 0 | URL
아 이런건 제가 함부로 말씀드리기가... -_-a

비로그인 2007-08-10 1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질문이 무지 많아서 조금 귀찮으시죠? ^^;;; 근데 너무나도 흥미로운 얘기인데다 모르는게 많아서...

마늘빵 2007-08-10 19:54   좋아요 0 | URL
크크크. 밑줄그어진것만 보면 앞뒤 맥락이 빠져서 이해하기 힘들텐데, 책을 보심이 어떨까요.

비로그인 2007-08-10 20:52   좋아요 0 | URL
네.

마늘빵 2007-08-10 20:59   좋아요 0 | URL
하하핫. 귀찮아서 그런게 아니구요. 물어보시면 저도 한번 더 확인해서 도움은 되는데, 제가 잘 몰라서. -_-a

비로그인 2007-08-13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아리스토텔레스가 참 마음에 드네요 ^^

=> 인간다운 인간이 되려면, 우리는 인간 본연의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식물과 동물에는 없는 것이 무엇인가를 물었다. 식물도 영양을 섭취하고 성장활동을 한다. 동물도 사물을 감각하고 그에 따라 활동한다. 그러나 이성을 소유하는 존재는 오로지 인간뿐이다. 여기서 나오는 결론은 "인간의 기능은 이성을 따르거나 이성을 함축하는 영혼의 활동에 있다"라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선은 덕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다. 이성과 도덕적 선은 불가분의 관계를 지닌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영원불멸의 존재로 만들어야 하고, 우리 안의 최선의 것들에 맞추어 살아가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마늘빵 2007-08-13 22:41   좋아요 0 | URL
^^ 아리스토텔레스의 언명이 마음에 드는건, 우리의 상식과 부합하는 내용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비로그인 2007-08-13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을 결정해 주는 것은 욕구가 아니라 이성이다. 우리가 무엇을 욕구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목적론적 접근 방식은 우리가 서로 다른 근본적 목적을 가질 수 있다는 중요한 가능성을 인정할 수 없었음을 의미한다. 인간 본성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지, 우리가 선택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인간 본성에 거역해서 행위할 수는 있지만, 인간의 본성을 파괴할 수는 없다. 그가 믿는 바에 따를면, 우리의 참된 본성에 따라 행위하도록 우리를 도와주는 것이 국가의 기능이며,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가의 목적은 도덕적이어야 한다. ==> 여기서 국가라는 데에 좀 꺄우뚱하지만 말이죠

마늘빵 2007-08-13 22:43   좋아요 0 | URL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교되곤 하는데, 둘 다 어떤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면서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은 무엇인가, 에 초점이 맞추어져있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가 고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억울하게 죽어버린 이후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은 이 체제에 대해 회의적이었고, 또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에게서 배우면서도 플라톤과는 다른 노선을 걸었더랬죠. 인간의 본성은 결국 국가의 기능이나 역할로까지 확대되며 논의됩니다.

비로그인 2007-08-13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앗, 비트겐슈타인은 전혀 이해할 수가 없어요. 사실 예전에 칸트돠 비트겐슈타인을 들춰본 적은 있는데 그때도 그랬는데. 아, 이 참을 수 없는 알고픔 때문에 그래24의 철학강의 신청할 거예요.

마늘빵 2007-08-13 23:08   좋아요 0 | URL
비트겐슈타인은 저도 간접적으로라도 접해본 적이 별로 없습니다. 어떤 책 읽다가 중간중간 나오면 그때나 조금 읽어보고 그랬어요. <서양철학사> 에서도 비트겐슈타인은 다루지 않아요. 아무래도 근래의 철학자이고 하다보니. 이 사람 맛보기로 조금 접해본 바로는 매우 끌립니다. :)

사실상 자신으로서 철학을 끝내려고 했는데, 그게 안되죠. 철학이란건 언제나 기존의 것에 대한 반박과 또 반박 또 반박이 계속 이루어지는 과정 그 자체이기 때문에. 위에 나온 부분의 대략적인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말해도 될지 모르겠는데, 어떤 한 개인의 경험이란 것은 몸으로 직접 부딪힘으로써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겪은 바를 '언어'를 통해서 재생시킬 때 비로소 경험이 된다는 것이죠.

비로그인 2007-08-13 22:51   좋아요 0 | URL
"철학이란건 언제나 기존의 것에 대한 반박과 또 반박 또 반박이 계속 이루어지는 과정 그 자체이기 때문에"이란 말 참으로 마음에 드네요.

비로그인 2007-08-13 22:52   좋아요 0 | URL
"어떤 한 개인의 경험이란 것은 몸으로 직접 부딪힘으로써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겪은 바를 '언어'를 통해서 재생시킬 때 비로소 경험이 된다는 것이죠."==> 이건 좀 생각해볼래요.

마늘빵 2007-08-13 23:07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