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달인 교과서 : 전기자동차 편 -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알아보기 내 차 달인 교과서
탈것 R&D 발전소 지음,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감수 / 골든벨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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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차달인 교과서 전기자동차편


오늘 집 앞에서 테슬라 모델X를 보았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을 대표하는 전기자동차 메이커이다.
모델X는 SUV로 4륜 구동 모델을 말한다.
나는 테슬라 자동차가 최초 발표되던 10여년 전에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현재는 아직까지 안전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갖는다.
10년이 지난 지금 현재 테슬라 자동차는 순수 전기차를 넘어 인공지능을 탑재한 차를 내놓았다.
바로 인공지능과 전자제어에 대한 의구심을 나는 갖고 있다.


오늘 소개하려는 책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에 대한 다소 넓다면 넓고
좁다면 좁은 지식을 매우 알차게 정리한 책이다. 바로 "내차달인 교과서" 시리즈의 전기자동차편이다.
올컬러책이고, 글씨도 꽤 크고, 종이 질도 좋다. 만오천원이라는 값이 아깝지 않는 책이다.
국내에서 자동차 전문업체로 독보적인 GoldenBell 작품이다.
나와 같이 비전공자에게는 둘도 없이 고마운 출판사이다.
하지만, 그런 것이 현재는 이 출판사를 우물안 개구리로 만드는 것은 아닐까 싶다.
또한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이런 출판사와 우호적이지 않은 것도 문제의 원인일 수도 있다.


책 속에 나오는 그림들은 국내 업체들이 제공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
국내 자동차 기술이 공개된 부분이 적기에 그저 표면적인 그림들 뿐이다.
즉 쉽게 검색해서 구할 수 있는 것들 뿐이다. 그래서 일본차 메이커들의 사진들이 가득하다.


현재 자동차 가격은 여전히 가솔린차가 만만한 상황이다.
전기차 가격은 가솔린차의 2배에 달한다. 다만, 나라에서 공공기금으로 구입비용을 지원한다.
그런 이유로 프리우스와 같은 고연비 자동차는 사람들이 구매를 쉽게 결정하지만,
그외의 차량들은 저마다 제약조건이 있어 쉽게 구입하지 못한다.
일부 매니아들이 혼다식의 가속도 향상 목적으로 하이브리드를 적용한 차를 구입하기도 한다.
현대의 넥소같은 수소차를 사는 사람은 전기차란 장점보다는 고급 SUV를 비교적 쉽게 산다싶어 사게 된다.


하이브리드의 형태는 혼다식과 토요타식으로 양분할 수 있다.
미적 아름다움과 공기역학을 버리고, 오직 연비만 생각하여 모터를 주기관으로 채택하는 토요타식과
회생재동이라는 낭비되는 에너지를 축전하고 출발시 부족한 마력을 채우는 부기관으로 모터를 채택하는 혼다식이 있다.
최근 혼다가 유럽시장을 포기하는 모습에서 환경문제란 하나의 주제에서 토요타의 압승으로 보여진다.
수퍼카의 대명사 포르쉐와 페라리, 람보르기니 조차 모터의 사용은 혼다식에 가깝다. 하지만, 연비를 광고의 주제로 삼는다.


달리기만 생각하던 자동차 메이커들도 환경과 연비를 생각하게 되었다.
전기차는 가솔린차에 비해 부품이 적다. 사실 정확히는 결코 적지 않다.
다만, 모듈이라는 덩어리 단위에서는 가솔린과 디젤에 비해 적은 것이 맞다.
수리라는 관점에서 부품이 적게 드니 수리도 간단하다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콘덴서와 같은 작은 부품 조차 수리를 판단할 수 없는 모듈을 통채로 교체하는 면에서는 결코 비용이 만만치 않다.
대부분의 주요 부품들이 전자부품들이다. 삼성이 어설프게 SM 시리즈를 내놓는 이유도
향후에는 전자제품이 자동차 부품을 대부분 차지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때는 차량의 생김새는 중요하지 않게 된다. 달리는 것 조차 인간의 즐거움이 될 수 없다.
그저 효율과 이동수단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운전보다는 음악을 듣고 쉴 수 있는 개인의 공간이 되어갈 것이다.


이 책은 먼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변화에 순응하기 위해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잘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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