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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후화 (1disc) - 아웃케이스 없음
장예모 감독, 주윤발 외 출연 / 에스엠픽쳐스(비트윈)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황후화'란 제목에서 왠지 황궁 안에서의 여자들의 문제(질투, 배신)를 다룬 시대극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중국영화에서는 과도한 신체의 힘을 발휘하는(그러나 슈퍼맨과는 다른) 어떤 박력과 기예(技藝)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영화는 거기에 속하지 않을 줄 알았다. 하지만 보고난 결과, 우려했던 여인들의 깊고 복잡한 애증의 문제도 있었고, 또한 거대한 힘의 팽팽함과 웅장한 이동이 다 들어간 영화였다. 거기다 검은 옷 무사들의 흥미로운 묘기들도 눈길을 잡는다.(고로 남자와 여자 둘다 어디선가는 만족할 수 있는 영화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이 영화가 뿜어대는 빛깔은 정말 화려하다. 일단 황금빛의 발산이 실제적으로 느껴질 만큼 보는 사람의 눈에 닿는 그 강도의 줄기가 세다. 그리고 궁중 안 복도? 좌우로 펼쳐진 여러 빛깔의 문들은 미로 느낌은 주지 않지만, 묘한 신비감과 아울러 그 과잉 안에서 중국문명 힘의 내부를 뽐내려는 작가의 의도도 살짝 엿보인다. 개인적으로 이 복도에서의 압권은 검은 옷의 여인과 이를 발견한 태자가 같이 빠르게 달리는 장면에서 복도를 사이에 두고 양쪽 (벽)문들의 빛깔이 속도감에 그림자와 함께 흐드러지는 듯이 보이는 부분이다.
여기 등장인물들 사이에는 서로의 약점을 찌를 것들을 가지고 있고, 또 개인적으로는 깊은 비밀(이미 상대방에게 알려진 것이지만)이 있다. 그리고 불길한 초점으로 다가가는 운명도 역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정말 어떤 '승리'를 위한 뒤집음을 노리는 사람이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아마 파국을 예상하지만, 어쩔 수 없이 감정의 골의 분출로 이끌려져 가는 운명의 노리개 같은 캐릭터인지도 모를 일이다.
'필요악'이라는 말이 있다. 어느 순간 이 영화의 결말을 예감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장예모(장이머우) 감독의 과거 작품 <영웅, 2002>을 떠올리면 감을 잡을 수 있다. 선악의 문제와 "나쁜 놈은 벌 받는다"와 같은 순진성은 이미 멀리 벗어난 문제다. 거기다 감독은 교묘하게도 어떤 얼룩을 숨기려 들지 않는다. 오히려 노골적으로 권력의 꼭대기-왕의 비인간적인 처사를 드러낸다. 이는 무엇인가? 순수한 시스템은 없다. 시스템은 도덕하고는 상관이 없는 문제다. 느닷없이 '시스템'을 꺼내 들었는데, 가만 보면 이 영화에서도 사소하게 보이는 날개짓을 하는 인물이 있다. 정말 '파국의 단추'를 제대도 만끽하는 주인공은 왕도 아니고 국화를 열심히 수 놓는 황후도 아니였던 것이다!
마지막에 약사발이 거대한 식탁 중앙에 떨어지고 그 황금빛 원이 경련하듯 얼룩져가는 장면은 이 영화가 말하려는 것 하나를 상징적으로 드러내주는 듯 하다. 그리고 카메라는 위로 물러서면서 시야를 넓히는데, 그 넓어지는 대상은 마치 복잡한 무늬를 통합적인 질서로 사로잡는 '만다라' 모양처럼 보이지 않던가?
그런 감독의 (정치적인) 노선을 멍하게 이식받지 않는다면, 이 영화는 어떤 몰입과 볼거리에서 꽤 재미있는 영화로 보인다.
그런데, 왜 이 영화평 제목이 금가루 콩가루일까? 글 내용에서 금가루는 이해가 될테고, 콩가루는 안 보신 분들을 위해 남겨둔다.
줄거리 보다는 볼거리가 더 재미있고 인상적인 영화다.(큰 화면이 절실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