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세트 - 전3권 미학 오디세이 20주년 기념판 3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학'이라 하면, 어렴픗이 '아름다움'을 다루는 학문이겠거니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탐미적 성향은 원시시대부터 줄곧 우리 인간들과 사물들(대상) 사이를 닦달하며, 수많은 이미지들을 생성케 한 쉼 없는 욕망이었을 것이다(대상들의 이미지를 먹고 다시 새로운 이미지를 배설하듯이..).  지금도 우리 눈은 자기 취향에 맞는 이미지들을 탐닉하느라 여념이 없지 않은가? 아름다움에 대한 지향성, 그것이 일상의 (생활) 차원에서만 머물지 않고, 학문의 경계 안에서 좀 더 체계적으로  혹은 시선의 심도를 높이고픈 지적 욕구로 발동하기도 한다. 그럴때 적당한 텍스트가 미학에 관한 책일 것이다.

미학과 오디세이, 참 멋진 궁합이다. 제목처럼 내용에서도 그 궁합 맞추기는 계속 이어진다. 세 명의 화가가 각각 한권에 스며들어가 있다.

1권 - 에       셔

2권 - 마그리트

3권 - 피라네시

1권에서부터 '가상과 현실'로 시작하는 오디세이는 3권 끄트머리에서 다시 '가상과 현실'로 '가상'을 쫓는 거대한 회귀, 되먹임을 보여준다. 가상의 뱀 우로보로스(Uroboros)의 형상처럼 되지 않았는가?  이처럼 이 책에는 저자의 아이디어들이 책의 구성에 흥미로운 균형과 박자를 준다(호프스태터의 <괴델, 에셔, 바흐>에서 3성 대위법으로 책을 구성하는 방법도 참고했음을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화가와 책의 컨셉은 1, 2권에 비해 3권이 다소 미흡해 보인다. 아무래도 나중에 덧붙여진 시간적 간격이 앞 두권의 연속성에 비해서도 3권은 약간 동떨어진 느낌이 난다.

1, 2권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화가 에셔와 마그리트는 현실과 가상을 꼬는 방법에 일가견이 있는 대가라고도 할 수 있다. 에셔가 기하학적인  '대칭'을 통해 그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면, 마그리트는 심미적인 차원의 역설을 통해 보는 사람에게 이미지에 대한 새로운 숨통(시각)을 제공한다.

3권에서는 그 전의 책들과 달리 지금 현재의 것들(탈근대의 미학)과 더 가까운 모험을 즐긴다. 현대예술은 물론 현대철학의 다양한 모습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현대의 화두 '시뮬라크르'가 가상의 문제를 더 버전업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기관 없는 신체'를 통한 화가 베이컨과 철학자 들뢰즈의 만남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미학에 대해 막연하게 연대기순으로 진행하기보다, '가상과 현실'이라는 긴장된 틈 사이에 미학을 집어 넣고 시각적인 활용도를 높인 점이 이 책의 장점이라 여겨진다.  그와 관련된 지식이 아이콘처럼 쉽고 보기 좋게 열리지만, 그 대신 깊이까지는 담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오디세이가 끝나고 나서 가뿐함은 있지만, 무겁게 침전되는 것들이 별로 남지는 않는 거 같다. 그것까지 이 책에서 바라는 건 욕심일 것이다. 그러한 결핍은 다른 더 무거운 책들을 통한 오디세이로 이어 나가면 될 일이다.

미학의 첫 오디세이로 재미있고 수월한 안내서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