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어 오르는 법 바운스 - 비즈니스 바닥에서 튀어오른 10가지 기술
베리 J. 몰츠 지음, 김화경 옮김 / 내일아침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처음 책 표지를 받았을때 TV에서 나오는  SK브로드 밴드 광고를 떠올렸다. 컬러풀한 밴드 공이 바닥을 치고 올라 있는 모습에서 묘하게 오버랩 됨을 느꼈다.

세상을 살다보면 '~하기 때문에'로 자기 자신을 합리화 시키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또 나는 얼마나 많이 그런 합리화를 시켰는지?

그렇게 자기 합리화의 연속에서 살아간다. 하지만, 저자는 읽는 독자인 우리들에게 '~하기 때문에'가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말하려 한다. 그래서 나도 이제는 ~때문에가 아닌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마인드로 살아 보려한다.

 

대학을 졸업하고 26살이 되던 1998년 12월 3일이 내가 도도아카데미란 곳에 입사한 날이다.

그날을 이후로 난 37살 그러니깐 작년 8월 1일까지 미용 관련 학원에서 일을 하였다.

미용학원의 생리도 하나도 모르고 얼레 벌레 시작한 일속에서 승진도 해보고 좌천(?)도 해보고 탑의 자리도 가보았다.

그러나, 난 실패라고 생각했다. 왜 내가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하고 있었어야 하니깐~

하지만, 난 자의든 타의든 어찌 되었던간에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강사로서 생활하는 일에서 실패라고 내 자신을 참 많이도 학대했었다. 실패를 했다는 생각은 실망이 아니라 수치로 그리고 또 다른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시작을 계속 미루고만 있었다.

근데 이제는 그만 두려한다. 물론,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도 의미있는 일이고 미용과 아주 다른 분야는 아니다. 같은 분야이다.

하지만, 수치라는 생각과 새로운 시작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고무공처럼 튀어 오르고 싶다.

 

<당시도 때로는 미칠 필요가 있다>로 유명한 저자는 미치다(狂)라는 표현에 익숙하다고 했다. 나역시 그러하다.

"미친거 아냐~" 코미디 프로그램의 유행어가 아니라 미친다는 것은 정말 아름다운 것이다. 비오는 날 머리에 꽃만 꽂지 않는다면~

한때 질풍노도의 시기에 나를 이끌어 주던 슬로건이 있었다. "이 순간을 불태우자" 너무 선정적이다라는 지적을 받았지만, 난 나 나름의 정의와 오기로 나의 슬로건을 정당화 했었다. 그러나 질풍노도의 시기를 지나가면서 나의 열정도 비켜 가버렸다.

비록 무모했지만 그때의 그 열정이 실패를 직면했을 때 툭툭 털고 일어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는데. 비록 그때 그 시절만큼의 똑같은 열정은 되살아 나지 않더라도 요즘 조금씩 열정이 다시 채워지고 있다. 그래서 정면으로 얼굴을 맞댈수 있을거 같다.

 

책을 읽다보면 실패라는 말이 아주 많이 등장한다. 처음 몇번은 괜시리 낯 뜨겁고 날 질책하는 거 같아서 민망하더니 계속 읽다보니깐 대수롭지 않게 느껴진다. 그렇다. 실패든 성공이든 모두 한 선상에 놓여 있고 돌고 도는 것이다.

각양각색의 컬러를 가진 고무밴드처럼 우리가 경험하고 경험 할 실패는 무궁무진하다. 그만큼 성공도 무궁무진하고 어느 방향으로 튈지도 모르니깐 저자가 말해주는 빌딩 밴드 10개로 비지니스에 좀 더 자신감을 가져보자.

 

1. 환경 ; 각 문화가 갖고 있는 성공신화를 통해서 성공에 대한 정의와 고난을 배워라.

2. 겸손 ; 신화는 잊고 겸손에 길들여져라.

3. 실패에 대한 두려움 직면 ;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실패는 옵션이다. 그러니깐 두려움을 다스려라.

4. 실패했을 때 수치심을 버려라 ; 실패도 성공처럼 끌어안아야만이 같은 선상에 놓이 성공이 더 빨리 내 품에 안긴다.

5. 실패는 기회를 가져온다 ; 실패는 기회를 낳는다. 절대로 혼자 오는 법은 없다. 위기란 놈이 기회와 함께 오듯이.

6. 더 효과적인 모험 ; 위험을 검토해서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라.

7. 과정이 결과를 이긴다 ; 간혹 운이 좋아서 과정이 개차반이라도 좋은 결과가 올 수 있으나 과정에 의미를 둬라. 그럼 꼭 성공한다.

8. 끈기있는 목표 설정 : 성공과 실패를 향한 뚝심있는 목표를 설정하라.

9. 자신만의 평가 시스템 ; 성공에 대한 평가 시스템 중에 돈이 전부가 아니다. 돈 이외의 평가 시스템을 발견하라.

10. 행동 존중 ; 행동을 높이 평가하라. 이 책을 덮고 다가올 경험속에서 자신감을 키워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