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 1 - 5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5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서를 잘 읽는 편도 아니고, 국사도 아닌 로마사에 대한 내용은 거의 배경지식이 없다고 봐도 괜찮다. 그러다가 최근 '주경철의 유럽인 이야기'라는 책을 접하게 되면서 생각보다 낯선 내용들만 있는 건 아니었구나 싶어서 '카이사르'의 신간에도 도전해보고 싶었다. 그것과 이거는 완전 별개의 성질이었다는 것을 지금은 알지만, 그때는 몰랐으니까. 이전에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도 접해본 적이 없었는데, 상당한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는 장기 프로젝트 출판물이었다. 각 부당 한 권씩으로 구성되어 있을거라 막연히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5부에 해당하는 카이사르도 지금 읽은게 5부의 시작인 1권에 해당한다. 1부만도 3권에 가이드북도 따로 있다. 등장인물들 이름을 보면 지명이나, 사건 흐름의 규모 등등 아무튼 가이드북이 필요하고도 남음에는 공감한다. 그러다보니 이 책을 꼬박꼬박 기다려 읽어온 열혈 독자들에게 절로 마음속 리스펙을 보내게 된다.

 

 물론 내용은 재밌다. 앞내용을 전혀 모르더라도, 어떤 인물이 새로 나오면 그 인물이 가지고 있는 특이사항같은 설명이 조금씩 따라붙기 때문에 그냥 이런 인물이 등장했구나 하고 받아들이며 그 상황 안에서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게 되어있다. 또 권력과 돈, 치정 관계가 복잡하게 섞인 욕망물이라 사람의 시커먼 내면을 보는 재미로 흐름을 따라갈 수 있다. 초반 부분은 솔직히 어떻게 흘러가는지 살피면서 즐기지 못하고 그저 흐름을 따라가기에 바빴는데, 율리아의 죽음 이후로 브루투스와 카이사르게 서신을 주고받은 내용이 나오면서 좀 흥미로워지기 시작했다. 뒤이어 리안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부터는 특히 재미있었다. 전남편과 육탄전으로 다투는 부분도 그렇고 매력이 많은 인물의 등장이었다. 후에 그녀가 세르빌리아에게 편지를 보내고 답장을 받은 굴욕은 읽으면서도 부끄러워질만한 모욕이었다.

 

 읽기 쉽지만은 않은 느낌인데, 한번 흐름을 타면 읽는 속도가 붙게 된다. 이 길고 자세한 이야기를 이렇게 흡입력있는 구성으로 읽게 되어 즐거운 경험이었다. 대하드라마나 아침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를 접하면 분명 매료될 것이라 생각한다. 가제본으로 읽었는데, 잘 장정된 책으로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세세하게 표기된 지도같은 것들을 그냥 신경쓰지 않고 넘겼는데, 정리되어 출간된다면 보기에 좀 달라진 부분이 있지 않을까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