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 - 내 집 마련부터 꼬마 월세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따라 한다
이지영 지음 / 다산3.0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경매로 당당하게 사는 법을 배웠다'라는 책을 읽었다. 그 책을 읽을 때만 해도 이런 내용의 책은 처음 접한다며 읽었는데, 이번에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를 받아들고는 아, 그래도 전에 한번 이런 비슷한 책을 읽어본 적이 있지 하고 떠올렸다. '나는 경매로 당당하게 사는 법을 배웠다'는 부동산 경매로 투자에 성공한 저자 박수진씨의 경험이 녹아들어간 경제서였다. 에세이에 가까운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날짜별로 기록해둔 내용에 살을 붙여 옮겨놓은 것 같이 현장감이 느껴져서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 책을 읽으면서 생소한 부동산 용어들도 조금씩 주워들었었다. 그 내용이 다 잊혀지기 전에 새롭게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를 읽게 되니 전보다 부담은 덜했다. 게다가 4번째 챕터의 2단계에서는 속초에 있는 소형 아파트를 경매로 낙찰받은 이야기도 나오니 더이상 낯설지만은 않게 느껴졌다. 이런식으로 몇 번 더 책을 읽으면 본격적으로 부동산을 좀 다뤄봐도 되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는 것이.

 

 참 신기한 것이 돈을 벌고 싶다, 벌 것이다. 하고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뤄낸 사람들은 하나같이 경제의 흐름에 주목했다는 점이 눈에 띄였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경제신문과 관련 내용을 담은 책부터 읽기 시작했다는 내용이 공통적으로 나와서, 속으로 참 단순한 기본기인데 이렇게 중요하게 다룰 정도면 머리로는 알아도 실천하기는 어렵기 때문이겠구나 싶었다. 그리고 매물을 보기 위해 자신이 직접 발로 해당 지역을 돌아다니고 내가 산다면 어떨까 하고 실 거주자의 입장에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따져보고 투자를 결정한다는 점도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었다. 이들이 책으로 만들어 놓은 성공이 몇가지의 사례, 경험담을 술술 읽으면 간단해보이기도 하는데, 뭐든 시간과 발품을 들여 직접 들이는 수고로움이 없이 이루어지는 일은 없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무조건 노력한다고 다 이들만큼의 성공을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닐 것이다.

 

"종합해보면, 전업주부는 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남편이 출근한 후에 자신만의 공간이나 시간을 조금이나마 확보할 수 있지만, 정작 삶의 중심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라 방황한다. 또, 스스로를 위해 쓸 수 있는 돈이 부족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도 늘 망설인다. 반면, 워킹맘은 돈을 벌기는 하지만 아이를 맡기는 비용 등을 제하고 나면 결국 여유가 없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직장과 집을 오가면서 자신만의 조용한 공간이나 시간은 거의 갖지 못한 채 점차 몸도 마음도 지쳐만 간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의 여성들은 더욱 힘들고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결국 여성들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제적 자립'과 '자기만의 일',이 두 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하여 나는 지난 10년을 돌이켜보며 [엄마의 경제적 자립 3단계 로드맵]을 정리하여 이 책에 공개한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내용들은 그저 흥미위주로 보고 넘어가기만 했는데, 마지막 장에서 뜻밖에 깊은 이해를 하게 되었다. 여성으로서 앞으로의 긴 시간을 살아가기 위해서 고민해야만 했던 문제에 대해 마치 인생의 선배로서 현실적으로 조언을 전하다 못해 자신의 노하우까지 전달해줬다는 저자의 의도가 감명깊었다. 이미 직장과 집을 오가면서만으로도 자신의 생활이 황폐해졌음을 느끼게 되는 일이 많은데, 거기에 가정까지 돌봐야 하는 일이 생기면 지금 이해만 하는 상황을 더 간절하게 느끼고 막막하게 여길 것이다. 경력이 단절되어 이전에 일했던 것처럼 일할 수 없게 된 후에 '자신'의 삶을 어떻게 끌어나갈 것인지 가끔 모호하게 떠올려보고는 뾰족한 방도도 결론도 없이 지나치고 말았는데, 자신의 힘과 두 발로 살아가는 주체적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에 대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좋은 계기가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