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선생님 5 세미콜론 코믹스
다케토미 겐지 지음, 이연주 옮김 / 세미콜론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스즈키 선생님 2차분의 발간이 있었다.

1차분을 워낙 인상적으로 읽었기 때문에 2차분의 발간도 손을 꼽아 기다렸고 5권부터 8권까지의 총 4권의 내용을 거의 단숨에 읽어버렸다. 내용 자체도 전에 비해서 훨씬 히스테릭하고 살벌한 각을 달리고 있었고!

 

주된 내용은 5권의 중반 여름 축제 편부터 6 -7 권 스즈키 재판 8권 초판까지 이어지는 다루코 선생까지 연계되어 전반적인 흐름을 끌어가는 스즈키 선생의 결혼에 관련된 에피소드이다. 초점이 조금씩 다르게 전개되어 각각 다른 이야기가 담겨있지만 여자친구의 임신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퍼져나간 에피소드들이라 왜 이런 이야기가 생겼는지 누가 스트레스를 받고, 폭발하고, 이해하고, 정리하게 되는지 기승전결이 있는 느낌으로 읽혀진다.

 아주 보편적이고 어쩔 수 없는 이 시대의 교육현실을 반영한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작품이지만, 한편으로는 아주 자세하고 섬세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일본스러움을 가득 풍기고 있구나 싶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도 저럴까 싶기도 하고, 교육현실을 떠올려봤을때 과연 이런 내용의 흐름이 가능할까 싶기도 하고. 이런 장시간의 학급회의 같은 것보다 인터넷 학교 게시판이 속칭 터지도록 글이 올라오거나, 소셜로 리트윗되면서 사건화가 되거나, 각자 개인 학습을 하기에 바빠서 교사의 혼전임신 같은것을 굳이 부도덕하다고 받아들여서 문제삼지도 않을지 모르겠다.

 생각해보면 학교 축제에 선생님 여자친구가 방문객을 가장해 살짝 관람하러 온다거나 그녀의 임신사실을 목격한다고 해도 아마, 그냥 그런가보다 또는 와! 나 선생님 여자친구분 봤는데 외모가 이러저러하더라, 둘이 이러저러하더라. 이런 단순 가십 정도로 받아들였을 것 같은데 아무리 예민한 시기의 중학생 여자아이들이라 해도 저런 불같은 반응이라... 싶었다. 피임에 대한 성교육을 했던 부분도 있어서 모순된 발언과 행동에 문제가 있었다고 해도 둘이 결혼한다는데 뭐, 교사도 사람이구나' 싶었을거다. 어른이 된 지금 읽어서가 아니라 청소년 중 대부분은 아마도 저런 식으로 반응할 것이다. 민감한 나이의 청소년들이 저런식으로 반응할 것이다 라는 프레임을 도리어 씌워놓은 것은 아닐까 생각되는 내용이기도 했다.

 거기다 교사이면서 성인인 다루코가 학생들을 상대로 파업을 선언하거나 또 교내에서 그런 식으로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는 모습은 일반의 범주에서 저럴 수 있을까 좀 애매하기도 했다. 저런식이라면 기왕 들어간 학교의 교사라는 직장을 내놓아야 할 정도로 위협적이고, 일련의 사건들이 다루코에게 그렇게까지 자신을 몰아갈만할까 하는 성인의 계산이 적용됐다. 그렇지 못한 인물이라 결국은 어쩔 수 없이 컨트롤을 놓치고 말았을 수도 있지만 현실적이라기 보다는 에피소드를 위해 과장되어 튀어나오게 된 인물이었던 것은 아닐까 싶었다. 자극적이라 보는 내가 다 민망해서 웃긴 인물이었다.

 

 2차분의 주된 내용은 스즈키 본인에 대한 것이었다. 이는 어른이, 교사가 그들이 교육하고 교류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 어떤 판단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이 담겨있었다. 대체로 재미있다기 보다는 진지하고 심각한 내용이 위주였는데 일명 '스즈키 재판'이라 불리는 내용이 어떻게 끝이 날까 궁금해서 계속해서 페이지를 넘기게 되는 편이었다. 만화적인 부분이라고 하면 여자친구가 생령을 보낼 수 있다는 것 정도...? 다음 9권부터 11권 까지의 3차분 내용이 너무나도 궁금하고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