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 1~3 세트 - 전3권
강형규 지음 / 네오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반부와 후반부의 느낌이 많이 다른 만화였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주인공 쓸개의 외모도 초반이랑 끝이 많이 달라졌다. 외모로만 봐도 주인공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만화였다. 요즘 만화시장은 웹툰이 대세라는 말답게 단행본으로 쥐어진 최근의 몇 편들은 다 웹툰에서 비롯된 것들이었다. 웹툰으로 나왔던 것들이 다시 종이책으로 재발매가 되는 구조. 어찌보면 무료로 매회 진행을 지켜보던 것을 권당 만원 이상의 가격을 내고 종이책으로 보게 된다는 것은 그만큼 재미이든 작품성이든 인정을 받은 작품이 가능한 일일 것이라 쓸개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기대를 하고 시작했다.

 

 초반에는 다소 촌스러운 모양의 인물들에 크게 흥미도 없었고, 걸그룹의 안무에 코피를 흘리는 할아버지의 등장같은 것도 그저 그랬다. 마치 거북이 등껍질을 등에 단 캐릭터가 떠오르기도 했고. 어찌됐든 1권의 초반에서 등장할 인물들에 대한 설명은 하나하나 다 나왔고 만화의 내용은 쓸개가 어머니가 남겨둔 금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면서 급물쌀을 탄다. 종로 금은방에 전병모양으로 만든 금을 팔려는 시도를 하다 알게 된 세실리아 흥업의 존재부터 금을 어떻게 처분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다음권을 궁금하게 만든다.

 

 3권까지 되는 분량이 아쉬운 것은 아닌데, 워낙 풀어놓은 이야기가 많다보니 내용이 급전개 된다는 느낌이 없지 않았다. 일반 만화를 생각하면 왠만한 만화 중 스토리 탄탄하고 수작이라고 불리는 것들은 그 이상의 분량을 가지고 있는데, 3권 분량으로 쓸개가 태어나기도 전에 있었던 금괴의 제작 과정에 대한 비하인드를 풀어내고 현재의 쓸개가 과거를 찾고 금괴를 가진 채 미래를 위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싸움까지 그려내려니 개인적으로는 아쉬웠다.

 

 어쩌면 쓸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이야기를 먼저 60페이지 분량으로 프리퀄을 내고 그 뒤로 다시 현재의 쓸개부터 시작했다면 가뜩이나 짧은 분량에 정리가 더 잘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영화로도 나올 예정이라는데! 각색이 들어가면서 좀 더 내용이 안정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