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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ㅣ 현암사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8
나쓰메 소세키 지음, 노재명 옮김 / 현암사 / 2014년 9월
평점 :
초반의 여러 말들은, 자기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나 직업에 관한 이야기들, 그리고 변해버린 친구 히라오카의 집안 사정이니 돈을
빌려주는 문제이니 모든 것들이 결국은 하나로 귀결되고야 말았다. 그 순간 역시나 싶으면서도 차라리 간단하고 명료해졌다는 기분이 들었다. 이 모든
일의 움직임이 미치요에 대한 마음이었고, 그것이 진작에 엇갈린 방향으로 틀어졌다 바로 잡아진 것이라면. 이처럼 로맨틱한 글도 쓸 수 있었구나
싶었다. 비로 좀 괴상하도록 뻣뻣한 사고를 통해 얻어진 감정이라도. 그 후의 전신이 되는 산시로를 아직 읽지 않아서 이런 인물이 나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좀 아쉬웠지만, 그 후는 그 후 나름대로의 이야기가 있고, 의미도 있었다. 특히나 성인이 된 젊은이들이
가지게 되는 삶의 목표와 생업의 향방에 대한 밀접한 고뇌의 흔적이 맞물려서 아직까지도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작품이었다.
읽으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다이스케가 다른 인물들과 나누게 되는 토론식의 대화였다. 나름 치열하고 교묘한 화법으로 상대를
굴복시키려 애쓰는 모습이 많이 보이는데, 실감나도록 각 인물만의 특성이나 어조가 잘 드러나면서도 양 편의 입장을 팽팽하게 나타내었다. 다이스케가
늘 몇 수나 아래로 두고 보던 형수가 일을 하지 않고 돈을 받아 생활하는 입장의 다이스케가 친구 돈을 갚아주겠다며 돈을 빌리러 왔을때 그를
마주하고 하자던 이야기는 다이스케의 시선으로 주변 인물들을 바라보던 독자의 입장에서도 놀라운 반격이었다. 거기에 사람을 대하는 자세에 있어 어떤
식으로 행간을 읽는지 일본 특유의 태도가 잘 드러나는 부분들이 많아 흥미로웠다.
다이스케는 참 재미있고 흥미로운 인물이었는데, 형수와 다이스케의 관계를 보고 있자면 아무리 형수가 옳은 소리를 한대도 다이스케는 그녀를
결국은 여성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는 여자일 뿐이며, 그래서 더욱 귀여운 면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는 것 같음이 느껴진다. 어떤 의미에선 자신의
삶을 사는데 필요한 모든 것은 남들에게 의지하고 있는 주제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노동이니 결국 밥을 얻기 위한 노동이니 하는 기조를 논하려 하는
다이스케의 모습이 현실감 없는 공론이나 따지길 좋아하는 철없는 투정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어떤 의미에선 그가 그런 식으로 굽히고 들어가지 않으려
하는 모습을 공감하고 응원하게 되기도 한다.
몇 편의 글을 접하면서 일에 대한 소세키의 관심이 대단하지 않은가 생각한다. 직업을 구하기 위해 모르는 사람을 따라 먼 길을 떠난 갱부나
일을 하지 않는 다이스케를 둘러싼 주위의 평가가 대단히 많았던 그 후도 그렇고, 직장에서 생긴 우스우면서도 우습지 않은 사건사고를 그린 도련님도
떠오르고. '일'을 사람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부분으로 두고 생각하는지 이제 느껴진달까. 결국 이 글은 미치요와 다이스케가 먼 길을 돌아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그로인해 -사랑으로 말미암아- 결국 생활 전선으로 뛰어들게 된 한 남자가 느끼게는 현실이라는 첫 단추의 현기증으로
마무리되는 셈이다. 이토록 가볍게 감상을 마무리하게 되는 점이 좀 유감이지만, 로맨틱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재미있었다. 초반에 비해
후반으로 갈수록 내용이 좀 빠르게 전개되는 것 같았는데 이제 이 다음의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