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들리는 순간 - 인디 음악의 풍경들
정강현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인디음악이란 무엇일까!

 

목차를 살펴보는 일에 무엇보다 많은 시간을 기울이며 생각했다. 음악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 않다고 확언할 수 있는데도 목차 안에 있는 인디 뮤지션들에 대해 알고 모름을 꼽아본다면 절반 이상에서 2/3 가까이는 아는 뮤지션들이고, 그 중에서 또 절반 정도 뮤지션들의 음악은 항상 듣고 다니는 음악 목록에 올라있다. 사실상 십센치같은 뮤지션은 크라잉넛도 그러하고 장기하, 강산에, 루시드폴 마저도 우리가 생각하는 인디의 개념범주 안에서는 오히려 도드라지는 인물들인 것 같다. 하지만 분류에 있어서 서문에 작가가 생각하는 범주와 요건이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달아놓았으니, 그래 이 모든 인물을 아우른 그 순간이 어떤 순간인지 한번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 내용은 꽤 흥미롭다.

 

내가 듣기만했던 음악의 주인공들이 어떤 식으로 만나 음악을 하게 되었는지, 밴드의 구성이나 음악적 흐름이 정리되어 있는 부분은 마치 기원설화를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 아- 이 밴드가 이런 사람들이 이런 경로를 통해 모여 만들어졌구나. 밴드 이름은 이렇게 지어졌구나. 그래서 발표한 곡이 이 곡이고 가사는 이렇구나. 하고 소소한 내용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비록 몇몇 유명한 뮤지션들의 경우야 그들의 인터뷰나 들려오는 풍문으로 안 내용에 좀 더 살을 붙여 정리해놓은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잘 몰랐던 밴드와 그들 노래 속 가사를 꼭꼭 씹어 읽으며 '들어보고 싶다.' 하고 느끼게 만드는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과연 그러한 반응이 저자가 노린 맞는 몫인지는 또 모를 일이지만-

 

마음에 들었던 것은,

 

1부와 4부의 뮤지션들 얘기가 특히 재미있었다. 좋아하는 사람들, 내가 즐겨듣는 노래에 대한 언급이 좀 더 많은 부분이어서 그렇다. 많은 사람들 중에서 아는 얼굴 보면 반가움이 일어나는 것처럼. 또 어떤 부분은 계속해서 밴드에 대한 소개, 노래 가사 내용 등을 알리듯이 열거하다가 어떤 부분에서는 갑자기 문체를 바꿔서 다른 느낌으로 내용을 전달하려고 하는 점이 완급 조절이 들어가며 읽는 사람이 지루하지 않도록 한다. 그런 부분까지 신경을 쓴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 좋았다. 또 맨 마지막에 홍대 앞 그날이라는 파트를 따로 끼워넣어 좀 더 현장감있게, 기사를 보는 것 처럼 인디 음악계에 있었던 굵직한 사건을 메모리얼해놓은 것도 괜찮았다.

 

사실, '조금씩, 가까이, 너에게' 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 읽으면서 그 책이 많이 떠올랐다. 내용이나 언급된 뮤지션들이 겹치는 부분도 있고, 책 분위기 자체가 좀 비슷한 느낌이었다. 이렇게 음악과 관련된 내용의 책을 좋아하고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이 들리는 순간'과 함께 '조금씩, 가까이, 너에게'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