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애니 코믹스 세트 - 전3권 마당을 나온 암탉 애니 코믹스
애니메이션 제작 : 명필름 오돌또기, 사계절출판사 편집부 엮음, 원작동화 황선미 / 사계절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자는 이런 표현을 쓸 것이다. '진흙속에 묻힌 진주를 발견한 기분이다!'하고. 좀 더 현실적으로 와 닿는 표현은, '조개를 먹다 그 안에서 진주를 발견한 기분이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당을 나온 암탉]을 처음 읽었을 때, 바로 그런 기분이 들었다. 약 십년쯤 전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는. 서점에서 시간을 때울 요량으로 [마당을 나온 암탉]이라는 제목의 책을 집어 들었다. 제목을 보고서 외국 작가의 소설일거라고 생각했었다. 그건 정확히 기억난다. 그런데 주인공의 이름을 보고 어쩐지 이상한 느낌이 들어 다시 표지를 살펴보니, 한국 작가의 작품이어서 의외였었다. 무지한 독자가 황선미 작가의 이름을 알게 된 첫 순간이었다.

 

 흥미위주로 한두쪽 읽다가 이 책의 내용에 빠져들어가 버렸다. 한동안 서가에 서서 읽다가 결국 이 책을 사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결국 읽던 책의 값을 치르고 집으로 돌아와 그 날 밤 정신없이 책을 읽었다. 한번 읽기 시작하니 이 책에서 손을 뗄 수 없도록 만드는 흡입력이 있었다.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서는 눈물도 조금 흘렸던 것 같다. 책을 읽고 나니, 우연히 발견한 숨은 보석을 누구와도 나누고 싶지 않고 오직 나만 알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었다.

 

 하지만, 좋은 작품은 그 빛을 스스로 드러내기 마련으로 [마당을 나온 암탉]은 감동과 재미를 주는 작품으로 어른과 아이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에 이른다. 원작의 거칠지만 정감가는 삽화들을 보다가 화려한 색감과 깔끔한 캐릭터로 변신한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보려니 영 낯선 느낌이 있었다. 차라리 원작의 그림을 좀 더 살렸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아이들이 보기에는 새로 태어난 애니메이션 형식이 더 좋았을 것도 같다. 그리고 만화책으로 다시 나온 책을 살펴보니 캐릭터들에게도 슬슬 정감이 가기 시작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이 만화로 다시 나오게 되어 좋은 점 중 하나는, 아이들이 이 책을 더 많이 읽을 것이란 기대를 낳는 것이다. 서가에 있는 책 중 아이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것은 만화로 되어 있는 지식책 시리즈들이다. 지식책들도 그 안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만화로라도 읽는 것이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지만 웃음과 감동 등 감정의 여러가지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마당을 나온 암탉]을 만화로라도 아이들이 선택하여 읽는다면 평소에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과는 다른 것들을 느낄 수 있어 더 좋을 것이라 생각됐다.

 

 또, 다양한 연령층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는데, 원작이 다소 긴 분량의 문학작품으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쉽게 선택하여 읽기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다면 만화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접근이 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총 3권으로 나뉘어져 나왔는데, 길지 않은 분량으로 정리 된 내용이 그림과 함께 담겨져 바로바로 읽기에 쉽고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게 되었다. 평소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도 만화책은 좋아하는 경우가 있으니 더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원작이 주는 깊이감이 상대적으로 덜 느껴진다는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작품의 행간을, 문장과 문장 사이를, 잠시 멈추어 머리속으로 그리는 인물들의 마음과 행동을 가슴으로 한 번 더 새기는 시간이 없이 주어진 장면과 대사만으로 짧은 시간 안에 완독하게 되기 때문에 생기는 어쩔 수 없는 아쉬움이라 여겨진다. 만화로 된 지식책에만 관심을 갖는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책이다. 만화로 된 [마당을 나온 암탉]을 먼저 만나게 해주고, 그 뒤에 원작품으로도 책을 읽게 해준다면 더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