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경제 시대의 모바일 쇼핑 - 새로운 소비종족, 모바일 쇼퍼를 위한 m-커머스 전략
개리 슈워츠 지음, 이은주 옮김 / 미래의창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표지가 매우 인상적인 책이다. 인류의 진화를 그림으로 나타냈는데, 유인원에서 직립보행이 가능한 현생인류로의 변화 그리고 다시 모바일 기기를 다루기 위해 몸이 굽어가는 현대인의 모습으로의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했다. 확실히 요즘 대다수의 사람들은 앞으로 상체를 수그린 자세로 생활한다. 핸드폰을 보든, 컴퓨터를 하든. 이런 현대인의 뉴트렌드에 재빠르게 발맞춘, 민감한 책이다.

 

요즘은 핸드폰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없다. 오히려 핸드폰 이외의 것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은 있을지 몰라도. 특히 은행업무, 간단한 물품의 구매 등은 너무나 손쉬운 절차를 거쳐 실행할 수 있다. 필요의 인식이 되는 순간 그 필요가 바로 구매로 이어지는 데에 매우 단시간만이 필요하다. 구매를 할 수 있는 경제력과 핸드폰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이 좀 더 빠른 구매를 원한다는 것이고, 이 요구에 맞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더 많은 판매가 가능하다는 신호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시대의 흐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것도 매우 자세하고 명료한 방식으로.

 

쉽게 구매 행위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들의 구매 행위가 충동적으로 이루어지기 쉽도록 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도 우리는 손 안의 기기를 이용하여 단지 몇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물건을 갖기 위한 결제를 끝마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선물을 해줄 기프티콘을 산다던가, 어플을 이용하여 간단한 결제를 하는 등의 아주 사소하고 간편한. 이 책은 그런 소비자들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또 판매자의 입장에서 어떤 전략을 통해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함께 설명하고 있다. 무심결에 일상적으로 지나치는 수많은 판매 물품의 러브콜이 사실은 어떤 연구와 실험을 바탕으로 더욱더 소비를 촉진하도록 소비자에게 전해지고 있는지 비교적 상세히 나와있다.

 

때문에 모바일 쇼핑에 관해서 나와있는 책이지만 물품의 판매/구매 활동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책이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100%의 쇼핑객 중 20%의 사람만이 물품을 살피고 단 6%의 사람만이 실제적인 구매 활동을 한다고 하는 조사는 상당히 신뢰감이 들었다. 대부분의 경우 관심있는 브랜드, 혹은 필요한 물품의 제품만 쇼핑을 하기 위해 살피고 나머지는 그냥 지나쳐가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쇼핑 리스트에 올려놓은 물건을 전부 구매하지 않았던 쇼핑 경험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책이라 재미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보다는, 모바일 쇼핑 자체가 어떤 식으로 발전하였고, 구성되어 왔는지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이 더 많기 때문에 효과적인 쇼핑 전략이나 도움이 될만한 팁을 원한다면 아쉬운 점이 느껴질 것이다. 모바일 기기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앞으로의 방향성과 시장 구조를 알아보기에 읽기 편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