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를 날리면 - 언론인 박성제가 기록한 공영방송 수난사
박성제 지음 / 창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모든 뉴스는 보도국과 디지털뉴스국이 알아서 만든다. 기자들은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신껏 기사를 쓴다. 데스크와 국장은 그것을 고치거나 손볼 수 있다. 그러나 사장은 일절 간섭하지 않는다. MBC는 그런 언론사다. (17) "


 언론기관에 종사한 저자가 쓴 책이니만큼 우리가 경험해 온 굵직한 사건들을 하나씩 조명하며 조금 더 깊숙이 전달해준다. 잊었던, 혹은 담아두었던 사건들이 기억속에서 끌려나올 때마다 새삼스럽고 충격적이다. 그 시간들을 다 지나와서 또 지금 이런 현실이라니. 인간이 망각의 동물이라서일까 우리가 어리석고 이기적인 탓일까. 


 광화문에 볼일이 있어 다녀올 적이면 하루에도 진영을 나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있는지 놀랍다. 정말 이 많은 사람들이 서로 극렬히 대치된 저마다의 신념에 뿌리를 두고 행동하고 있는 것일까. 이들이 이렇게 행동하게 된 바탕에는 언론의 영향도 크다고 생각한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검증되지 않은 자극적인 보도들. 어떤 종편 채널에선 사담으로도 나누지 않을 내용을 출연진들이 앉아 방송으로 내보낸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언론의 태도가 천차만별이라 당황스러울 정도이다. 지금 뉴스를 볼 때면 빙산의 일각만이 주어지고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 이익이 눈을 가리면 입도 거짓을 말하는 데 부침이 없는 것일까. 책에서도 '블랙리스트'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는데 요즘의 행보를 보면 없어지지 않은 리스트가 다시 채워질 흐름을 보인다. 그 자체를 부정하면서 더욱 천연스럽게.


 가볍지 않은 내용인데 어느샌가 페이지가 줄어있다. 홀리듯이 책을 읽어나가게 되는 것이 확실히 문장이 명료하고, 사건들이 일부러는 아니어도 자극적인 면이 있어 기대보다 흥미롭게 읽었다. 예상하기로는 감성을 좀 팔고 딱딱한 내용이 될까 싶었는데, 현란하게 돌아가는 최근 국정과 언론의 행보에 '이 시기에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는 내용만 담아도 책장이 금방 넘어갔다. 


 " 그렇다면 좋은 언론은 어떤 사명을 추구해야 하는가. 많은 언론인들이 '권력을 감시하고, 사회적 약자를 대변해야 한다'고 말할 것이다. 대한민국에서는 그것만으로는 좀 부족하다. 마치 '학생은 공부 열심히 해야 한다'는 말과 비슷하게 들린다. 나는 거기에 '인권을 수호하고, 전쟁이 아닌 평화를 지향하며, 지구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사명을 더하고 싶다. (200) "


 마치 인기 영화 시리즈의 슈퍼히어로가 할만한 대사같다고 생각했다. 언론이 권력 감시와 약자 대변의 기능만 해줘도 대중들은 차고도 넘치게 만족할텐데. 학생이 공부 열심히 하기도 힘든 것은 맞으니까. 책을 읽는 동안, 그리고 짧은 서평을 쓰면서도 조심스러웠지만, 저자의 바람처럼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 언론이 언론인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단 희망찬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