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치유 그림 선물
김선현 지음 / 미문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치유 그림 선물'이 내미는 주제는 어쩌면 평범하다. 요즘은 힐링과 치유를 다룬 내용의 책들이 이미 많이 나왔었기 때문에 좀 늦은가 싶은 등장이긴 하지만, 다른 책들보다 기대가 된 데에는 봄과 함께 어쩐지 수런해진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을까 싶은 마음과 함께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개성에 있다. '자기 치유 그림 선물'의 인상은 그림의 느낌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한 책이라 여겨졌다. 실제 작품을 봤을 때보다는 덜 하겠지만, 책 안에 담겨진 그림만으로도 때로는 한동안 가만히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치유라는 키워드가 있다고 해서 무거운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주제들도 있고, 글의 호흡이 무겁지 않아 읽기에 좋았다. 사랑에 대한 그림이야기(141)를 읽는 것도 좋았다. 봄은 봄이라, 밝고 귀여운 분위기의 그림이 눈에 잘 들어오고 피어난 봄꽃들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을 하기에도 좋은 부분이었다. 다만 때로 그림보다 설명이 더 먼저 등장하는 부분들이 있어 편집을 좀 더 신경써서 했다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이 들었다. 여백이 부족하게 들어간 책이 아니기 때문에 공간을 더 살려서 글과 그림을 배치했다면 감상하는데 더 수월했을 것 같다.

 

가장 먼저 만나게 된 물방울과 비움(15)의 이야기는 요즘 깊이 생각하고 있는 주제들에 잘 맞아 그림도, 글도 한동안 반복해서 바라보았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분야의 사상과 어우러지는 면이 있어 마침 책을 읽는 환경과도 잘 맞아 떨어진 참이었다. 특히나 '수행하는 여술이 아름답습니다(65)'의 내용은 책을 통틀어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 그림을 소개하는데, 이 그림의 소개마저도 " 스님이 목탁을 두드리면서 종일 염불하는 것과 같이 수없이 반복해서(72) "라는 표현이 나와 책을 읽는 상황과 잘 맞닿아있었다. 같은 흐름으로 '그럴 수 있다. 그것이 인생이다(215)'라는 주제를 다룬 내용도 좋았다.

 

 얼마 전 템플 스테이를 다녀오는 길에 이 책을 가방에 넣고 하루를 보내기로 마음먹었는데, 멀리서 피어나는 향냄새와 경을 외는 소리가 오가는 정갈한 방에 앉아 가만히 책을 읽고 있자니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시간이었다. 그림과 함께하는 시간을, 그리고 찾아보기 어려운 미술 특히나 한국 예술가들의 작품을 접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제공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