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친구 레베카
케이트 더글러스 위긴 지음, 유기훈 그림, 박상은 옮김 / &(앤드)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인생 만화로 '빨간머리 앤'을 꼽는 친구들 많았다. 빨간머리 앤을 컨셉으로 커피숍을 인테리어하기도 하고, 굳즈도 많이 나온다. 나 역시도 텔레비전에서 빨간머리 앤 애니메이션을 할 때마다 채널을 고정하는 편이다. 적어도 십수년인 시간동안 쌓아온 애정을 바탕으로 이제서야 '나의 친구 레베카'를 만났을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표절이었다. 이런 사람이 한둘은 아닐테니 책 소개에도 "'빨강 머리 앤'보다 5년 먼저 출판된 책"이라는 말이 먼저 나온다. 그럼... 앤이? 복잡한 마음과 호기심을 안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 그 순간 제리마이어 콥의 느리게 작동하는 머릿속에 차츰 그런 생각이 스며들었다. 그의 옆에 앉아 있는 새는 그가 날마다 역마차를 몰며 보아온 새들과는 완전히 다른 깃털을 가진 새라는 그런 생각이.(20) " 레베카에 대한 묘사가 시작되면서 이 부분을 읽고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인 '쇼생크 탈출'이 떠올랐다. 레드가 앤디에 대해 설명하는 나레이션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 " 새장 안에 갇혀선 살 수 없는 새들이 있다. 그러기엔 그 깃털이 너무나 찬란하다. " 레베카가 이런 인물이라면 마음에 들 것 같았다. 더불어 제리마이어 콥의 간결한 설명도 '마음을 녹였다.'

 

 때로는 레베카의 수다스러움에 현기증이 날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도 있지만, 그래도 물 흐르듯 이어지는 순수하고 밝은 에너지가 마음을 즐겁게 만든다. 아무래도 읽으면서 '앤'을 떠올리지 않을 수는 없었는데 길버트 같은 소년의 등장을 기다렸지만, 시소의 행동은 오싹하기만 했다. 레베카가 물을 마시고 난 다음 차례에 물을 마시려고 하거나, 경멸의 시선마저도 즐기는 모습, 레베카의 꿈을 꾸려고 한다는 부분은 그저 소름이었다. 덕분에 심프슨 네가 리버버러를 떠나던 때 레베카를 찾아와 어른이 된 뒤에 연락해도 될지 묻는 시소를 단칼에 거절하는 장면은 저절로 웃음이 나왔다. "안 돼(240)" 

 

 " 그녀는 이모네 집에 얹혀살면서 이모를 미워하고 싶지는 않았다. 이모가 차려주는 밥을 먹고, 이모가 만들어주는 옷을 입고, 이모가 사주는 책을 읽으면서 이모를 미워하는 것은 나쁜 짓임을 본능적으로 느꼈으며, 후회가 밀려올 때마다 엄격하고 까다로운 이모를 기쁘게 해주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했다.(90) " 학창시절 부모님 말씀 안듣고 저 혼자 큰 것처럼 굴어서 죄송했다는 반성을 이제서야 해봅니다. 때때로 이런 생각을 잊고 서운한 일 섭섭한 일만 불평하는 아직 철이 안든 어른도 읽으면서 다시금 반성했다.

 

 레베카의 생활에 어려움이 끊이지 않고 찾아오지만 스스로도 좌절하지 않고 어느 때에도 긍정적인 시선을 잃지 않는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밝은 모습, 주변에 힘을 나눠주는 태도를 나도 갖고 싶단 생각을 했다. 나이를 먹을수록 주변 살피며 사는게 어렵다. 자신의 문제에 둘러싸여 제 앞가림 잘하는 어른이 되기도 때로 벅차다. '아낌없이 사랑받고 후회 없이 사랑해요'라는 말이 유치하게 보일 때도 있지만 옳은 말임은 변치 않는 것처럼 동화로도 충분히 영감을 받고 삶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레베카의 뒷이야기도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한참 레베카의 성장과 미래가 기대되는 와중에 마무리 된 것 같아 아쉬웠다. 다 읽고나니 레베카는 레베카고 앤은 앤 다운 매력이 충분히 느껴졌다. 앤의 팬이라면 만나서 좋은 친구가 한명인 것보다 두명인 것이 더 좋으니 레베카의 매력에도 빠져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