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
정애리 지음 / 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간 '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순전히 이 책의 저자가 배우 정애리이기 때문이었다. 정애리 배우는 오랫동안 연기활동을 해와서 유명하기도 하지만 특히 젊은층에게는 '인간 담터'로 불리며 담터 브랜드 장수모델, 담터의 상징으로 알려져있다. (담터 단호박 마차 추천합니다. 진짜 맛있..) 그가 가진 따뜻한 이미지와 또 밈화된 친근함으로 인해 '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의 내용은 어떨지 궁금했다. 아무래도 추운 날씨니까 따뜻한 내용을 담은 글을 읽게 된다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었다.

 

 기대이상으로 밝고 가벼운 분위기의 글이었다. 나누는 삶, 봉사하는 마음에 대한 내용이 길게 이어져있을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읽으니 일상에 감사하고 희망을 바라보는 내용이 많았다. 사진도 풍경뿐아니라 강아지 사진이나 치과 진료 카드, 옥수수, 종이배, 김밥 같이 소소한 것들이 많고, 짧은 호흡의 글로 마치 그날그날의 혹은 어느 순간의 감상을 담은 일기같은 글들을 모아놓았다. 곁들여지는 사진들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여백이 많은 책이라 차 한잔 타놓은 여유로운 시간에 아무 부담없이 읽기 좋았다. 심각하거나 어두운 내용이 아니라 읽으며 마음이 편해지는 기분을 느꼈다.

 

 중간중간 시도 한편씩 만나볼 수 있고, 개인사에 대한 이야기도 진솔하게 들어있어서 배우 정애리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느낌이었다. 어쩌면 요즘 감성과는 좀 어색할지 모르겠지만 50대 이상의 여성독자들에게는 반가운 에세이가 될 것 같다.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볼 때는 맡는 배역 때문인지 글을 읽을 때보다 더 차가운 이미지가 컸는데, 소녀같은 감성이 엿보이는 글로 만나니 읽을수록 친근한 느낌이 들어 내적 친분을 쌓게 되었다. 앞으로 담터로 또 새로운 책으로 다시 만나게 된다면 반가울 것 같다.

 

 여성잡지나 샘터같은 잡지를 읽지 않은지 좀 오래되어서 맞는지 모르겠는데, 읽으면서 비슷한 느낌이란 생각을 했다. 어렸을 때 가끔 들춰보던 엄마잡지에서 봤던 옛 감성 같기도 하고, 어쩜 아직도 이런 시선의 글을 쓰실 수 있었을까 싶기도한 면이 있었다. 싸이월드가 망한 이후로 이런 감성 촉촉한 글은 함께 사라졌다고 생각했는데 여기서 다시 만난 기분이다. 따뜻하고 긍정적인 시선이 돋보이는 책이라 책을 다 읽고나면 엄마 읽으시라고 권해드려야겠다는 마음먹었다. 내용도 그렇고 분량이 짤막해서 아무래도 소설보다는 읽기 편해하실 것 같다.

 

 젊은 독자라면 엄마에게 따뜻한 차와 함께 '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을 선물하고, 요런 감성 촉촉한 글에 목말랐던 독자라면 스스로에게 한 권 선물해도 좋을 것 같다. 요즘 감정소모가 적다고 해야할까 '무해한' 스트레스가 없는 컨텐츠를 부러 찾아읽곤 하는데, 정애리의 이 신간에서 무해하며 가볍고 따뜻한 느낌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