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일기 1
자까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칙칙한 교복을 입고 맛없는 급식 먹으며 0교시부터 야자까지 해야 했던 고등학교 시절에는 대학에만 들어가면 꽃길이 펼쳐질 줄 알았다. 매일 같이 예쁜 원피스 입고 하이힐 신고 미팅 소개팅하는 여대생이 되고 싶어...라는 생각은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안드로메다로 날아갔다. 현실은 어제 입은 후드 점퍼 또 입고 운동화 신고 집을 나와, 비몽사몽한 정신으로 수업 듣고 치열한 학점 경쟁에 매달리는 나... 그때는 쉴 틈 없이 수업 듣고 과제하고 발표하고 시험 보는 나날이 참 힘들었는데, 지금은 '시간을 돌릴 수만 있다면 대학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라고 생각하는 걸 보면 그래도 역시 내 인생의 황금기는 대학 시절이었지 싶다. 





네이버 웹툰에서 평점 9.9를 자랑하는 인기 웹툰을 단행본으로 엮은 만화책 <대학일기>를 읽으며 나의 대학 시절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나는 05학번이고 저자는 13학번인데 대학 생활이 왜 이렇게 비슷할까. 수강신청 성공을 기원하며 새벽 칼바람을 가리고 동네 PC방으로 향하는 모습도, 호기롭게 아침 9시에 시작하는 1교시 수업을 신청해놓고 첫 수업 가는 순간부터 후회하는 모습도(우리 학교는 1교시가 아침 8시였다), 공강 시간에는 도서관에서 공부하리라 다짐했으나 현실은 동아리방 소파에 누워 쳐자는 모습도 진심 대학 생활 내 모습이어서 웃기고 슬펐다(이게 대한민국 청춘의 현실이라니요). 





나는 이 책을 올해 대학에 입학한 사촌동생에게 선물하고 싶다. 고등학생이 이 만화를 보면 대학 가기 싫어질 것 같고(ㅎㅎㅎ), 대학에 이미 와버린 대학생이 이 만화를 보면 '나만 이러고 사는 게 아니었구나'라고 위로받을 것 같다. 내 대학 생활은 어떤지 돌아보게 되고, 자까 님처럼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기록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 같다. 아무리 바쁘게 살아도 살은 절대 빠지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내 지인들한테도 이 책을 추천하면 좋아할 듯. 워낙 인기 있는 웹툰이라서 다들 알려나? <대학일기>라는 제목만 보고 '내가 볼 만화가 아니야'라고 생각해 패스했다면 이참에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