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중국어 회화 핵심패턴 233
임대근.高瑜 지음 / 길벗이지톡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는 중국 문화에 푹 빠져 있다. 낮이면 왕리홍, 주걸륜, 양승림, S.H.E 등 중국 가수의 노래를 들으며 출퇴근을 하고, 밤이면 <보보경심>을 보면서 하루의 시름을 잊는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배우고픈 마음이 들었다. 좋아하는 중국 노래 가사나 드라마 속 대사를 해석이나 번역 없이 알아듣고 싶다. 

 

 

요즘 내가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 책은 <드라마 중국어회화 핵심패턴 233>이다. 중국드라마에 가장 많이 나오는 패턴만 뽑아서 만든 패턴 회화책인데, 패턴이 233가지나 된다는 게 압박이기는 하지만 대학교 때부터 길벗이지톡 교재로 외국어를 공부한 터라 무한 신뢰를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중국드라마는 <가유아녀>, <분투>, <베이징 러브스토리>, <소파파>, <사랑은 고백에서부터>, <승녀적대가> 이렇게 총 여섯 편. 아쉽게도 내가 본 드라마는 한 편도 없다. 욕심일지도 모르지만 내가 본 드라마, 이를테면 <유성화원>이나 <장난스런 키스>, <공주소매>, 요즘 우리나라에서 리메이크 방영 중인 <명중주정아애니> 같은 드라마 속 대사가 소개된 책이 나왔으면 좋겠다. 그럼 공부할 마음이 더 팍팍 생기고 공부 효율도 오를텐데...

 

 

이 책에 소개된 패턴은 모두 233가지. 하루에 다섯 개씩 암기한다고 해도 한 달하고도 보름 가까이 걸리는 상당한 분량이다. (목차를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책만 달달 외워도 중국어 초급 딱지는 확실히 떼겠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 초급 수준의 패턴은 따로 별표가 표시되어 있어서 이 부분만 먼저 공부한 다음 나머지 패턴을 공부해도 좋고, 중급 이상의 학습자는 이미 잘 알고 있는 패턴은 넘어가고 새로 익힐 패턴만 공부하는 식으로 효율을 높여도 좋다.

 

 

교과서나 기본서라면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을 해야겠지만, 이 책은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문장으로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초,중급 수준의 연습을 하기 위한 책이라서 보고 싶은 부분이나 필요한 부분부터 선택적으로 공부하기에 좋다. 나는 이동 중이나 심심할 때 짬짬이 이 책을 보는데 한 페이지를 보는 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아 좋다. 펼치면 나오는 부분만 봐도 괜찮다. 

 

 

드라마 회화책답게 '중드', 즉 중국드라마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나와 있다. 중드 하면 아직도 촌스럽다, 유치하다는 식의 편견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들이 많고, 나 역시 얼마 전까지도 대만드라마, 그것도 현대극 위주로만 보고 대륙에서 만든 중드는 잘 안 봤다.

그런데 최근에 <보보경심>을 보면서 중드의 매력에 푹 빠졌다. 이 드라마를 보면서 중국의 드라마 제작 기술이 생각 외로 훌륭하고 유명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수준 높은 드라마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중국의 시대극은 우리나라 사극에 비해 스케일이 크고 화려해 볼 거리가 많고, 한국인에게는 낯선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게 해주는 점이 좋다. <보보경심>의 경우 청나라가 배경인데, 가까운 나라이고 그리 오래되지 않은 시대인데도 내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서 그동안 내가 중국 역사에 얼마나 무지했는지 깨닫게 해주었다. 앞으로 중드를 보면서 언어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싶다.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가서... 233가지 패턴은 무작위로 배열된 것이 아니라 어법적으로 비슷하거나 우리말 뜻의 활용이 비슷한 것끼리 구분되어 실려있다. Unit 1을 예로 들면 여기 실린 9개의 패턴은 모두 희망과 능력의 뜻을 가진 조동사가 사용된 패턴이다. 단순히 문장만 암기하는 게 아니라 어법까지 배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나는 어려운 문법책이라면 질색인데 일단 이 책으로 기본적인 문법 사항을 익힌 다음 나중에 본격적으로 문법을 배울까 싶다.

 

 

본문에는 해당 패턴의 활용 예문과 회화문, 주요 단어와 문법 사항 등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문법과 회화, 어휘를 한번에 공부할 수 있다. 참고로 활용 예문의 난이도는 초보 수준이고 드라마 속 대화를 활용해서 만든 회화문은 중급 수준이라서 자신의 수준에 맞게 골라서 공부해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초보라서 일단 예문 암기에 중점을 두고 회화문은 읽기만 하고 있다. 회화문 수준이 높아서 나는 따라 듣는 것도 잘 못하는데 이게 일상 회화 수준이라고 하니 앞으로 더 많이 들어야겠다. 반복 또 반복!!!

 

 

책의 뒷부분에는 훈련용 소책자가 들어있다. 소책자가 뭔고 하면 출퇴근 할 때나 누군가를 기다릴 때 등등 짬짬이 공부할 수 있는 일종의 연습책. 노트 형식이라서 공부하면서 패턴과 활용 예문을 한번씩 써보는 연습도 할 수 있고, 음성 파일을 들으면서 받아적는, 받아쓰기 연습도 할 수 있다. 나는 일단 지금은 음성 파일을 들으면서 본문을 공부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고 있어서 소책자는 안 쓰는데, 책 한 권을 다 보고나면 음성 파일만 들으면서 소책자에 받아쓰는 연습을 하거나 책 전체를 받아적는 연습을 해볼까 한다. 그 다음엔 소책자만 가지고 다니면서 문장을 암기해야지.

 

 

음성 파일과 강의 파일은 길벗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gilbut.co.kr/book/bookView.aspx?bookcode=BN000896&page=1&TF=T 저자 직강 팟캐스트 강의도 무료로 제공중이라고 하니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