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요 네스뵈 지음, 구세희 옮김 / 살림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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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역시 같은 미스터리 소설이라도 범죄자의 심리를 그린 것보다는 형사나 탐정 등 범죄자를 잡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걸 좋아하나 보다. 같은 요 네스뵈가 쓴 소설인 <스노우 맨>은 퍽 재미있게 읽었는데(주인공은 '해리 홀레'라는 형사다), <헤드헌터>는 썩 재밌지 않았다.

 
도입부는 더글라스 케네디의 <빅 픽처>를 떠올리게 할 만큼 흥미진진했다. 업계 최고의 헤드헌터 로게르 브론. 그에게는 사랑하는 아내에게도 말하지 못한 비밀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그가 밤이 되면 미술품 절도를 일삼는 범죄자라는 사실(천사소녀 네티?). 그런 그에게 비밀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생애 최고의 기회가 찾아온다. 자신에게 채용을 의뢰한 회사의 CEO 후보가 유명 화가의 사라진 명작을 소장하고 있음을 우연히 알게 된 것! 이는 헤드헌터로서도, 미술품 절도꾼으로서도 대박을 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그러나 기회를 잡으려는 순간, 그의 삶은 나락으로 떨어진다. 풍요로운 삶을 누리던 중년 남성이 갑자기 삶의 전환을 맞이한다는 설정까지도 <빅 픽처>와 비슷하다.


그런데 반전이 드러나면서부터 이야기는 급격히 지루해졌다. 일단 범죄자였던 주인공이 왜 갑자기 범죄의 표적이 된 것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고, 불리한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이 안이하고 너무 쉽게 해결되는 감이 없지 않았다. 미스터리 소설이라기 보다는 그냥 소설이라는 느낌? 범죄자가 범죄의 표적으로 입장이 바뀌었다가 다시 완전범죄를 만든다는 설정 자체는 특이하지만, 그러한 내용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후반부가 전반부에 비해 덜 재미있었다는 점이 아쉽다. 그러고보니 작년에 읽은 <심플 플랜>도 비슷한 내용인데 재미가 없었다. 내가 이런 내용이나 구성을 별로 안 좋아하나보다. '해리 홀레 시리즈'나 계속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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