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이 갑이다 - 끌어가는 삶을 살 것인가, 끌려가는 삶을 살 것인가
윤석일 지음 / 북포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네는 꿈이 뭔가?"

"금융권 대기업 직원인데요."

"아니, 그런 것 말고 꿈 말이야. 어떤 직업을 갖는 것, 그게 꿈일 순 없지 않은가."

"전 그게 꿈인데요? 회사 들어가면 새로운 꿈이 생기겠죠."

"참 편안하게 생각하는군."

"하지만 꿈이 밥을 먹여주지는 않잖아요?"

"죽기 직전에 못 먹은 밥이 생각나겠는가? 아니면 못 이룬 꿈이 생각나겠는가?" (p.37)



베이비부머인 부모님 세대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옛날에는 대학만 나오면 어렵지않게 취업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한때는 그게 참 부러웠는데, 요즘은 그렇지도 않다. 부모님 친구분들 중에는 최근 몇 년 새 명예퇴직이라는 그럴싸한 이름으로 일을 그만두신 분이 많다. 휴일도 없이 열심히 일하셨던 분들이 평생직장 하나만 믿고 살다가 어이없이 팽당한 것을 보면 안됐고 불쌍하다. 오히려 십여 년 전 외환위기 때 직장을 떠나 진작에 자기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 중에 지금도 의욕적으로 잘 사시는 분들이 많다. 고루한 어르신들은 평생직장의 시대는 갔다, 취업보다 창업이다 같은 말을 하면 귀담아 듣지도 않으시지만, 남들보다 먼저 혼자 힘으로 일해오신 어른들은 직장만이 답은 아니라고 조언하고 격려해주신다. 죽기 직전에 못 먹은 밥이 생각날지 못 이룬 꿈이 생각날지 그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신 것이다.


 

<1인 기업이 갑이다>의 저자 역시 '끌려가는 삶을 사는 대신 끌어가는 삶을 살라'고 조언한다. 스피치 컨설턴트이자 자기계발서 작가, 1인 창조기업 코치인 저자 윤석일은 스스로 1인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이자 오랫동안 자기계발 분야에 몸담은 전문가로서 그간 쌓아온 지식과 노하우를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저자는 "이젠 직장에만 목매는 시대에서 나 자신잉 기업이자 브랜드가 되는 시대로 전환되었다. 따라서 내 이름 석자가 브랜드화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지금 하는 일과 사업의 성패뿐 아니라 인생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p.14)라고 충고한다. 그러면서 취업 대신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청년층과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베이비붐 세대 모두에게 필요한 1인 기업 창업 전략과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저자는 지식, 경험, 노하우를 자본화하고, 회사에서 쌓은 업무지식과 자기만의 취미를 수입원으로 만들라고 조언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공병호경영연구소의 공병호 소장이 있다. 공병호 소장은 박사 학위까지 하며 얻은 지식과 회사 생활을 통해 얻은 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1인 지식기업인 공병호경제연구소(현 공병호경영연구소)를 설립, 자기계발, 자기경영 코칭 전문가로 변신했다. 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 박재희 원장은 어떤가. 그는 돈벌기 힘들다는 인식이 높은 한학으로 박사학위까지 받았다. 오랫동안 무명생활을 거쳐야 했고 경제적인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럴수록 동양 철학과 고전에 깊이 심취했다. 결국 2001년 EBS에서 <손자병법과 21세기> 강의를 하면서 우리나라에 고전 열풍을 불러일으켰고, 지금은 방송, 강의, 저술 등 여러 활동을 하며 눈코뜰 새 없이 바쁘게 지내고 있다. 나만의 지식, 경험, 노하우를 자본화, 수입원화 하는 데 성공하면 1인 기업으로 변신하는 일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방법은 여러가지다. 세계화전략연구소 이영권 소장의 경우 대기업(SK) 재직 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1인 기업 변신에 성공했고,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방송 출연으로도 유명한 여러가지문제연구소 김정운 소장은 교수 출신이다. 아트 스피치 김미경 원장과 김창옥퍼포먼스트레이닝연구소 김창옥 대표는 밑바닥에서 시작했다. 드림파노라마 김수영 대표는 글로벌 기업에 재직한 경험이 있지만 전혀 관련없는 '꿈 전도사' 일을 하고 있다. 관심분야와 비전을 정확히 하고, 꾸준히 노력하고 연습하는 것이 핵심이지, 방법이나 경로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이 책은 이렇게 1인 기업 창업에 성공한 명사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쓰여 있어서 읽기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 관심있는 명사가 있으면 그 사람의 저서를 더 찾아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뿐만 아니라 스피치를 꾸준히 연습하라, 하루 두 시간은 자기계발에 투자하라, 내 이름으로 된 저서를 가져라, 지독한 책벌레가 되라 등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도 자세하게 설명하여 1인 기업 창업에 뜻이 있지만 당장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몰라 우물쭈물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1인 기업가로 변신하여 평생 현역으로 살아가기! 이 책과 함께라면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