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의 힘
샘 카펜터 지음, 심태호 옮김 / 포북(for book)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시절, 어느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 아르바이트이기는 해도 생전 처음 해보는 '일'이라는 부담감 때문에 힘든 점이 한두 개가 아니었다. 그 중 가장 힘들었던 것은 거대한 조직 속에서 마치 내가 부품처럼 소모되고 있다는 허무함이었다. 누구 하나가 빠져도 회사 운영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고, 빠진 사람을 대신할 사람은 어디서든 찾을 수 있다는 사실, 내가 없어도 회사 사람들 중 누구 하나 신경쓰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 서글펐다. 그래서 그 때는 내가 없으면 안되는 일을 하고 싶었다.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싶었다. 그런데 (내가 없으면 안 되는 일,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수 없는 일은 찾지 못한 채) 나이를 먹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보니 그 때 그 회사처럼 내가 없어도 잘 굴러가는 회사가 좋은 회사라는 것, 오히려 자리에 앉은 사람이 바뀌었다고 일의 체계가 바뀌는 회사는 일하기 불편한 회사라는 것을 알겠다. 직원 개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회사도 좋지만, 그보다 먼저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야 개성도 발현될 수 있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다.

 


내가 이제서야 어렴풋이 깨달은 시스템의 힘을 진작부터 역설한 이가 있었다. 바로 <시스템의 힘>의 저자 샘 카펜터다. 그는 결코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가 아니다. 70년대 말, 대학 중퇴 학력으로 유유히 히피 생활을 즐기던 저자는 말이 좋아서 히피지 최저임금을 받는 육체노동을 전전하며 사는 현실을 비관하며 학교로 돌아갔다. 간신히 산림경비대원 학교를 졸업하고 열심히 돈을 번 끝에 전화응답 서비스 회사 '센트라텔'을 인수했다. 사업을 하면 전보다 잘 살 줄 알았는데, 현실은 달랐다. 한 주에 100시간 이상을 일해도 회사 매출은 오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병까지 얻고 아내와도 헤어졌다. 인생의 벼랑 끝에 몰린 저자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시스템이 문제다!' 그 때부터 저자는 보다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회사 경영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전념했다. 그 결과 업무 시간은 100시간에서 단 2시간으로 줄었고 회사 매출도 늘었다. 건강도 되찾았고, 등산과 자전거, 스키 등 레저 활동도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가정생활도 원만해졌다. 



인생은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며, 우리가 알든 모르든(또 그게 마음에 들든 안 들든) 각자의 시스템은 실낱이 되어 '인생'이라는 천을 만든다. 즉 당신의 시스템들이 모두 합쳐져 삶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면, 그 시스템들을 제대로 작동시키거나 작동시키지 못하면서 하루하루를 그럭저럭 살아왔을 것이다. (p.10)


우리 발목을 잡는 것은 '시스템'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인식의 결함'이다.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사건에 정신이 팔리면 통제할 수 있는 삶의 결함을 보지 못한다. 우리가 고통스러운 것은 세상이 불완전하기 때문이 아니라, 개인의 시스템이 불완전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개인의 시스템은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데도 말이다. 삶의 사소한 부분까지 깐깐하게 살펴봐야만 성공과 마음의 평화, 즉 자유를 손에 넣을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점을 인식해야 한다. (p.53)



경영, 그 중에서도 조직 관련 책은 일반인들이 읽기에 어렵고 지루한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저자 자신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해서 한결 읽기 쉽고 마음에 와닿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다. 시스템의 힘을 경영이나 업무뿐 아니라 개인의 일상 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저자의 경우 자신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스템 방법론을 적용했다. 저자는 건강 악화가 우울증 때문이라는 주치의의 말을 듣고 나서 한동안 우울증 치료를 위해 애를 썼다. 그러던 어느 날 문제의 원인은 스트레스라는 생각이 든 저자는 경영에 시스템의 원리를 적용해 성공한 것처럼 건강 관리에도 시스템의 원리를 적용했다. "내 몸은 작은 시스템들이 모여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는 주 시스템이었고, 그중 일부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몇 가지 시스템들을 고치거나 없애버림으로써 스트레스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내부적인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인지적 방법론을 써서 나쁜 생각이 떠오르지 않도록 노력했다. (p.106)" 



저자처럼 건강 관리에도 시스템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고, 정리나 재무 관리에도 시스템 방법론을 쓸 수 있다. 정리의 경우, 먼저 각 물건의 위치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건을 사용하면 바로 그 자리에 가져다두는 것으로 원칙을 정하면 따로 정리할 시간을 낼 필요가 없다. 꼭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아침에 10분 또는 저녁에 10분, 이런 식으로 청소 시간을 고정해 놓는다. 시간을 내기도 어렵다면 어질러도 좋은 공간과 어지럽히지 않고 늘 깔끔하게 정리하는 공간을 구분해서 그 공간만 치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재무 관리의 경우,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하고 있는 통장 쪼개기야말로 개인의 재무 관리에 시스템을 도입한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통장 쪼개기는 구체적인 목적이나 계획 없이 은행에서 만들어주는 대로 통장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급여 통장, 지출 통장, 저축 통장, 예비비 통장 등으로 통장을 구분해서 관리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렇게 통장을 나눠서 관리하면 따로 통장 정리나 가계부 정리를 할 시간을 낼 필요가 없고, 재무 관리도 훨씬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나는 진작에 정리와 통장 쪼개기를 통해 시스템의 힘을 경험한 터라 저자의 설명이 바로 와닿았다. 그렇다면 남은 숙제는 업무에 시스템의 힘을 도입하는 것. 저자는 조직 관리, 인사 관리, 재무 관리 등 회사 경영의 다방면에 있어서 시스템의 원리를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인사 관리에 시스템의 원리를 도입하는 방법이었다. 저자는 기존 인력의 관리뿐 아니라 신규 채용에 있어서도 시스템의 원리를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그 시스템이라는 것이 학력이나 지연, 인맥 등 기존 인사 관리에서 높게 평가해온 항목이 아닌, 지원자의 열정과 포부, 창의력, 능력 등 새로운 평가 항목을 많이 반영한 점이 신선하고 놀라웠다. 보통 열정과 포부 같은 항목들은 인사 담당자가 자의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오해를 사기 쉬운데, 저자는 객관적인 평가 지표를 만들어서 누가 보아도 공정하다고 생각하게끔 신규 채용을 하고 있었다. 그저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시스템을 개발하고 더 나은 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해 개선하는 점이 좋았다. 이런 점은 우리나라 기업을 포함하여 많은 조직들이 새겨듣고 받아들였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