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는 독서 - 21세기 일본 베스트셀러의 6가지 유형을 분석하다!
사이토 미나코 지음, 김성민 옮김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요네하라 마리가 <대단한 책>에서 추천한 책이라서 당장 구입해서 읽었다. 요네하라 마리는 생전에 사이토 미나코의 굉장한 팬이었는지, 그녀의 이름은 <대단한 책>에 여러번 언급이 된다. (만약 내가 책을 쓰게 된다면 요네하라 마리를 여러번 언급하겠지?)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좋아하는 작가라니, 어떤 사람일지, 어떤 글을 쓸지 너무나도 기대가 되었다.

 

 

사이토 미나코는 요네하라 마리도 놀랄 만큼 독설로 유명한 사람이라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과연 그렇다' 싶다. 이 책은 그녀가 1999년 7월부터 2002년 10월까지 3년여에 걸쳐 읽은 40여 권의 일본내 베스트셀러에 대한 기록이다. 지금으로부터 무려 십여년 전에 나온 책들을 대상으로 쓴 책인데 한국에서는 2006년에 출간되었으니 상당히 늦은 감이 있다. 일본 문화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잘 아는 사람이라면 너무 오래된 이야기라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먼저 저자는 베스트셀러라는 말의 의미부터 지적한다. 취미 하면 보통 독서나 음악감상을 떠올리지만 이것도 옛날 이야기다. 지금은 여가 시간에 TV를 보거나 인터넷 서핑, 게임을 하는 사람이 대다수이고, 음악감상은 클래식이나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을 찾아 듣는 '취미'라기보다는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곡을 따라듣는 정도의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이런 상황에서 독서는 취미 중에서도 소수의 사람들만이 즐기는 마니아적인 취미로 격하되었다는 것이 저자의 분석이다. 일본만 하더라도 '일본인이 책을 읽는 시간은 하루 평균 단 9분(출처는 NHK '국민생활시간조사(2000))'에 불과하고, '전체 여가 관련 산업 시장의 83조 엔 가운데 서적 산업은 1.2퍼센트에 지나지 않'을 정도라고 한다.(pp.19-20) 그렇다면 몇 십만, 몇 백만 부가 팔리는 소위 '베스트셀러'는 소수의 독서가들보다도 책을 읽지 않는 대중들이 유명세에 끌려 구입한 책이 대다수가 아니겠냐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당시 일본내 베스트셀러 도서들의 특징을 총 여섯 가지로 요약했다. 즉 책을 읽지 않는 대중조차도 책을 사게 만드는 출판 마케팅의 비결을 파헤친 것이다. 그 내용을 보면 '단카이 세대'로 불리는 일본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삶의 교훈 모음집이 대다수라는 것, 아버지를 위로하는 책이 많다는 것, 연예인 고백서가 많다는 것, 기존의 베스트셀러를 '재탕'한 책이 많다는 것, 어른용 도서인데도 중학생 수준이라는 것, 밝고 무해한 내용의 책이 잘 팔린다는 것 등이다.

 

 

<해리포터> 시리즈,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같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도 눈에 띄고, <오체불만족>,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같은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일본도서들도 있지만, 이 책에 나오는 책 대부분은 국내 독자들에게는 낯선 일본도서들이다. 하지만 분석 내용을 보면 의외로 현재의 국내 출판계 상황과도 맞아 떨어지는 내용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힐링이나 치유 같은 단어가 나이든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점, 어려운 내용을 중학생 수준으로 쉽게 설명한 책이 잘 팔린다는 점, 밝은 내용의 성공담은 언제나 인기라는 점 등이 특히 그렇다. 나는 어떤 책이든 기왕이면 좋게 생각하는 편인데, 이 책을 읽고나니 어쩌면 편집자를 비롯한 출판계의 전략이나 마케팅 기법에 놀아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반성도 들었다.

 

 

아쉬운 점은 일본도서가 대다수라서 일본의 문화와 정서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이 책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나는 마침 1999년 즈음부터 일본문화를 접해서 별 어려움 없이 책을 읽을 수 있기는 했지만(<철도원>이라든가 <냉정과 열정 사이> 등 그 당시 읽었던 책이 나와서 반가웠다. 츤쿠라든가, 이이지마 아이, 야자와 에이키치 같은 이름들도 반가웠다.)  일반 독자들한테는 낯선 부분이 많을 것 같다. 또한 '이 책은 이런 점이 안좋다'는 분석은 되어 있지만, '어떤 책이 좋은가' 같은, 앞으로의 출판계의 방향을 제시한다든가 대안을 제안하는 내용은 없는 점도 아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끝까지 재미있게 읽은 것은 그녀의 위트 넘치는 글과 애정 어린 독설 때문이다. 한국에도 사이토 미나코처럼 출판계를 대상으로 이렇게 통렬한 '자아비판'을 할 수 있는 작가나 편집자가 과연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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