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2년이 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얼마 안 있으면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해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이런 시기에 서점가는 지난 한 해를 정리하고 다음 한 해를 예측하는 책들이 즐비하다.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책이 바로 [트렌드 코리아 2013] 이다.

 

이제는 베스트셀러 [아프니까 청춘이다],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등의 저자로 더 유명한 청년 멘토 김난도의 본직(!)은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이다. 그가 이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2007년부터 매년 소비트렌드를 예측하는 책을 내고 있는데 그 책이 바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다.

 

어쩌다보니 서평단이다, 리뷰어다 해서 매년 이 책을 여러가지 경로로(!) 읽게 되었는데 올해 처음으로 이 책을 내 돈 주고 사서 읽어보았다.

 

혹자는 김난도의 유명세 때문에 이 책이 팔린다, 말장난에 불과한 것 같다는 말을 하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이 시리즈를 읽어온 독자로서 이 책의 가치는 그 정도로 폄하할 만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단 이 책을 쓴 사람은 김난도 개인이 아니라 김난도가 이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이고, 말장난처럼 보이는 구성은 독자들이 보다 책을 재미있게 읽고 책의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일뿐,   책 내용만 보면 한 해를 정리하고 다음 한 해를 예측하는 책으로서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이 책은 철저히 소비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부분의 경제 예측서가 정부나 산업 측면에서 쓰여 일반 독자들이 읽기에는 어려움이 많은데, 이 책은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재화와 서비스가 등장하기 때문에 읽기 쉽고, 소비자 입장에서 현재 소비 습관을 점검하고 다른 이들의 소비 문화를 관찰하기에 좋다.  다만 소비 측면이 주가 되다 보니 중소기업보다는 시장 점유율이 높은 대기업에 소재가 편중된 점은 아쉽다.

 

 

사회가 치열하고 불안할 때 개인은 자기 자신에게로 침잠한다. 먼저 자신에게 해가 될 수 있는 내부적, 외부적 독소들을 디톡스하고, 자기만의 라운징 장소에서 스스로 의미찾기에 몰두하게 되는 것이다. 그 몰두의 대표적인 자리에 맛과 미각에 탐닉하는 트렌드가 가장 크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P.182

 

 

지난해 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12]의 예측에 따르면 2012년 한 해의 소비트렌드는 '진정성, 로가닉, 주목경제, 마이너, 자족, 차선, 위기관리' 등이었다. 실제로 올 한 해 동안 진정성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고, 로가닉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이 보았고,

마이너 문화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PSY '강남스타일')

 

그렇다면 내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한 해를 풍미할까? 눈에 띄는 키워드만 나열해보면 '히스테리, 넌센스, 스칸디맘, 향유, 미각, 시즌상실, 디톡스, 소진사회'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나는 스칸디맘과 미각이라는 키워드가 인상적이었다.

 

스칸디맘은  '내 자식 하나 잘 키워보자'는 이기적 양육방식은 구시대적이라고 생각하며, 학습능력보다 문화, 인성, 관계, 자기계발 등 다양한 방면의 정서적 공감교육에 관심을 갖는 새로운 어머니상이라고 한다. (P.231) 이런 어머니들이 늘어나면 우리나라 교육 환경도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하는데 정말 그럴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미각은 올 한 해를 휩쓴 '음식'의 인기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라는 뜻에서 제시된 키워드이다. 돌이켜보면 작년에만 해도 케이블 TV 하면 온스타일을 많이 봤는데 올해에는 올리브를 많이 본 것 같다. '마스터 셰프 코리아'를 비롯해 '윤계상의 원테이블'도 재미있게 보았고, 웹툰에서는 '역전! 야매요리', 공중파에서는 '해피투게더3'의 신코너 '야간매점' 코너가 돋보였다. 나는 음식 만화도 굉장히 많이 봤는데 ('어제 뭐 먹었어', '고독한 미식가' 등) 내년에는 어떤 음식 소재의 매체나 아이템이 인기를 끌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