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이다 -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진짜 내 인생'을 사는 15인의 인생 전환
김희경 지음 / 푸른숲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과 성공에 관한 책은 꾸준히 읽는 분야 중 하나인데, 이 분야의 책들을 쭉 보면 충실한 인생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선택과 집중'이라는, 아주 단순한 원리라는 생각이 든다. 선택과 집중. 좋아하는 것과 잘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해서 그 일에 몰두하는 것. 사실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닌데 의외로 그렇게 사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아마도 어릴 때 발견하지 못했거나, 커서 뒤늦게 발견했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포기해야 하거나 둘 중에 하나겠지. 

<내 인생이다>는 후자에 속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무릎을 칠만한 책이다. 이 책은 기자 출신의 작가 김혜경이 극적인 인생 전환을 이룬 각 분야의 실제 인물 15인을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책에 나오는 15인 모두 전에는 입이 떡떡 벌어질만큼 좋은 직장에 다니고 멀쩡한 직업 가지고 살았던 사람들이다. 그러나 저마다 어떤 계기로 인해 인생 후반만은 내 식대로, 내 스타일대로 살아야겠다 하고 자각했다. 그래서 대기업 소속 디자이너에서 배 만드는 목공으로, 음반가게 주인에서 상담가로,
 회계사에서 요가 강사로 극적인 인생 전환을 했다.

좋은 직장에 긴 경력 다 버리고 새로운 삶을 찾았으니 대부분 수입은 전보다 줄었고 전에는 몰랐던 어려움도 많이 겪었다고 한다. 하지만 놀랍게도 내면적으로는 훨씬 풍성한 삶을 살게 되었으며 전보다 훨씬 행복하고 인생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졌다고 한다. 물질적인 풍요가 정신적인 만족도를 반드시 높여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대목이다. (필요한 것만 취하고 더 욕심내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 환경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참 좋은 것 같다.) 

적성을 가능한 어릴 때 발견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실상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지도가 없으면 힘든 일이고, 그나마도 우리나라 같은 교육 현실에서 주변에 있는 비슷비슷한 어른들이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주기를 기대하는 건 무리다. 나야 운좋게 어릴 때부터 좋아하는 분야가 확실했고, 주변에서도 별로 말리지를 않아서 그 길만 쭉 걸을 수 있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적성을 찾지 못했고, 찾았더라도 포기해야 했던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 그런건 다 핑계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도 모두 어린 시절에 적성을 찾지 못하고 성인이 된 후로도 전혀 관계 없는 전공이나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어떤 계기로 적성을 찾게 되었고, 가족도 친구도 직장 동료도 모두 반대했지만 고집스럽게 밀고 나갔다. 그리고 끝내 꿈을 이뤘다. 다들 '그게 뭐 밥벌이가 되겠냐'고 했지만, 밥벌이는 하는 사람도 있고, 잘 나가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애플의 CEO인 스티브 잡스가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에서 했던 유명한 연설 가운데 "과거의 점들을 잇기(connecting the dots)"에 관한 내용이 떠올랐다. 지금의 경험, 관심사가 나중에 무슨 소용이 있을지 알 수 없더라도 현재 자신의 삶에 충실하다 보면전혀 별개인 것처럼 보이는 경험과 배움도 결국 서로 연결되고 통합되어 자기다움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앞일을 미리 철저하게 계획하며 무엇인가를 소망하고 관심을 기울이기란 어려운 일일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지금의 경험이 서로 이어지고 합쳐져 언젠가는 나를 만들게 될 거라고 믿는 일뿐이지 않을까? (pp.21-2)  

     
게다가 뒤늦게 찾은 적성은 과거에 멋모르고 했던 일들과 연결되어 폭발적인 힘을 발휘했다. 가령 기자 출신으로 뒤늦게 의학도가 된 사람이 기자 시절 터득한 질문 방법을 활용하여 환자의 병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광고 전문가였다가 NGO에 투신한 사람이 홍보 노하우를 발휘하여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켰다. ('과거의 점들을 잇는' 것의 위력에 대해서는 요즘 읽는 책마다 나오는 것 같다...) 단순히 사례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자 출신인 저자의 분석과 평이 더해지는 점도 좋았다. 특히 조지프 캠벨을 여러번 인용한 점이 인상적이었는데, 얼마전에 읽은 <깊은 인생>에도 나왔듯이 캠벨 또한 자기 취향을 고집스럽게 밀고나가 극적인 인생 반전을 한 사람이어서 책 내용과도 잘 어울렸다. 조만간 캠벨의 책을 읽을 생각인데, 벌써 두 권의 책에서 인용되어 내 마음을 설레게 한 사람이니 그가 직접 쓴 책은 어떤 감동을 가져다줄지 기대가 된다.    
 

그(박윤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는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이 <신화의 힘>에서 들려준 '보이지 않는 손' 이야기를 떠올렸다. 자신의 영혼과 육신이 가자는 대로 그 부름을 따라 천복을 좇아 살면, 앞으로 무엇이 어떻게 될지는 몰라도 자신의 눈빛을 달라지게 하는 조그만 직관을 따르면 창세 때부터 거기서 날 기다리고 있던 길을 만나고,늘 보이지 않는 손이 따라다니며 문을 열어줄 거라던... 캠벨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권했다."천복을 좇되 두려워하지 말라. 당신이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있어도 문은 열릴 것이다." (p.39)  

      
요즘 읽고 있는 책들을 보면 30대 후반, 늦어도 40대 초반에는 인생 전환을 해야한다는 내용이 많이 보인다. 20대 후반이고 아직 직업도 없는 내 눈에는 '아니, 그럼 지금 직업이 생겨도 십 년밖에 못 버틴다는 말인가' 싶어 암담하지만 불행히도 그게 현실인 것 같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번듯한 명함이나 타이틀 없이는 살 수 없었던 부모님 세대와는 달리 우리 세대는 회사나 조직, 명함, 타이틀에 기대지 않고 오로지 내 힘으로, 이름만으로 살 수 있는 삶을 사는 것도 허락되고,
 그게 더 멋지고 근사한 일이니, 지금의 혼란은 시대가 준 선물일런지도 모르겠다. 정말 괜찮은 책인데, 책에 대한 마음이 잘 전해지도록 리뷰를 쓰지 못한 것 같다. 단언할 수 있는 건 나는 내 인생을 두고 어떤 가치를 고집할 것인지, 어떻게 내 인생을 꾸려갈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었다는 것. 이 책에 나오는 15인의 인생 선배들처럼 나도 멋진 내 인생 살아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