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토박물관 순례 2 - 백제, 신라, 그리고 비화가야 ㅣ 국토박물관 순례 2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국토박물관 순례>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의 저자 유홍준 교수가 답사기에 미처 담지 못한 우리 문화유산 이야기를 전국 각지에 위치한 박물관을 중심으로 풀이하는 형식의 책이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와 마찬가지로 답사기 형식을 따르지만,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가 지역별로 구성되어 있다면 <국토박물관 순례> 시리즈는 시대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은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삼국시대 중에서 고구려사를 다루고, 2권은 백제와 통일 전 신라의 역사, 그리고 가야의 일부였던 비화가야의 역사를 다룬다.
<국토박물관 순례> 시리즈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와 약 30년 간의 시차가 있는 만큼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 실리지 않은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대표적인 예가 경주 금관총이다. 금관총을 오랫동안 신라 왕족 또는 귀족의 무덤으로 추정되다가 2013년 발견된 검에서 '이사지왕'이라는 글이 확인되면서 고분의 주인이 이사지왕임이 밝혀졌다. 비디오아트, 라이트아트, 키네틱아트, 디지털아트 등 첨단 기술과 최신 예술을 응용한 박물관의 전시 디스플레이를 소개하고 있는 점도 새롭다. 서울 출신인 저자가 부여를 제2의 고향으로 삼고 주중 닷새는 서울에서, 주말 이틀은 부여에서 지내는 이야기도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