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 장류진 소설집
장류진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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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류진 작가의 책으로는 장편 소설 <달까지 가자>를 읽어본 것이 전부다. 소설 자체는 재미도 있고 임파워링도 되었지만,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 않고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망도 없어서인지 깊게 몰입이 되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류진 작가의 신작 <연수>를 구입한 건 팟캐스트 <여자 둘이 토크하고 있습니다>에서 이 책을 강력 추천했기 때문인데, 읽어보니 과연 추천할 만하고 장류진 작가의 소설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 급상승했다. 


책에는 모두 여섯 편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다. 각각의 소설 속의 상황은 일상적이고 친숙한 데 반해 그동안 한국 문학에서 잘 다뤄지지 않은 것이 많다. 가령 표제작 <연수>에선 운전공포증 때문에 오랫동안 장롱면허였던 '주연'이 동네 맘카페를 통해 소개받은 중년의 여성 운전강사에게 운전연수를 받는 상황을 그린다. 이어지는 <펀펀 페스티벌>에선 대기업 합숙면접을 치르고 있는 지원이 다른 면접자들과 장기자랑을 준비하다가 겪는 일을 그린다. 


<라이딩 크루>는 영상화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소설의 내용을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기발하고 유쾌하다. 이 소설은 로드바이크 동호회를 만든 '나'가 라이딩 크루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겪는 일을 담고 있다. 등장인물의 어긋난 욕망과 어리석음을 예리한 묘사와 기상천외한 전개로 '돌려 까는' 솜씨가 대단하다. 작은 방송사에서 인턴 생활을 하는 '선진'의 동계 올림픽 취재기인 <동계올림픽>도 웃기면서 슬프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은 <공모>다. 주인공 '수영'은 신입 사원 시절 회식 때마다 2차로 늘 똑같은 술집에 가는 것이 싫었다. 음식도 맛없고 분위기도 별로인 그 술집을 계속 찾는 건, 술집을 운영하는 여자 사장과 남자 상사의 부정한 관계 때문이 아닐까 하고 내심 짐작한다. 마지막에 실린 <미라와 라라>는 장류진 작가의 소설로서는 드물게 직장이 아니라 대학이 배경이다. 서로 다른 욕망들이 부딪치며 빚어내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면서도 울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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