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kg 빼고 평생 유지합니다 - 욕망과 칼로리의 적정선 자기만의 방
야마자키 준코 지음, 황국영 옮김 / 휴머니스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제까지 한 번도 마음 먹고 다이어트를 해본 적이 없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몸매를 가지고 있어서는 전혀 아니고(어릴 때부터 늘 정상 체중~과체중 직전을 유지했음), 그냥 먹는 걸 워낙 좋아하고 운동하는 걸 싫어해서 다이어트를 안 했을 뿐이다. 근데 요즘은 다이어트에 관심이 간다.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채식 지향 식습관으로 바꾸면서 예전보다 훨씬 적게 먹고 운동은 훨씬 더 많이 하는데도 살이 빠지기는커녕 조금만 과식해도 금방 살이 찐다. 그러던 차에 이 책 제목을 보고 '이거다!' 싶었다. 10kg 빼고 평생 유지하다니. 최고 아닌가. 


프리랜서 작가 겸 편집자인 저자는 안 해본 다이어트가 없는 다이어트 마니아다. 저자의 문제는 마음 먹고 다이어트를 해도 먹는 걸(특히 탄수화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바로 요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동료 편집자와 함께 각자 10kg씩 빼고 평생 유지하는 다이어트에 도전한 결과물이 이 책이다.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다이어트에 앞서 자신의 몸과 식습관을 분석해 문제점을 파악하라는 것이다. 저자는 '밥을 너무 좋아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한다' 정도로 자신의 식습관을 파악하고 있었는데, 남편의 분석에 따르면 식사 중에 배가 부른데도 계속 먹고, 식사 후 아이스크림 같은 디저트를 빠짐 없이 챙겨 먹고, 칼로리가 높은 과자를 즐겨 먹는 등 문제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남편의 (객관적이고 냉철한) 분석을 받아들인 저자는 그 때부터 더욱 철저히 다이어트에 임할 수 있었다. 


칼로리 소모를 위해 따로 운동을 하기보다는 음식량을 줄이는 것이 낫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평상시에 실천하라는 조언도 좋았다. 운동은 체중 감량만이 아니라 근육량 증가, 체력 증대 등을 위해서도 해야 하니 지금보다 운동량을 줄일 생각은 없다(오히려 더 늘려야 한다). 그러나 믹스 커피를 마시는 대신 아메리카노나 차를 마시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등의 습관은 지금보다 더 철저히 해야 할 듯. 4천 원 이하의 간식은 먹지 않는다(천 원짜리 과자 한 봉지를 다섯 번 먹느니 5천원 짜리 수제 초콜릿을 한 번 먹는 게 낫다는 논리)는 팁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