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비움 - 차근차근 하나씩, 데일리 미니멀 라이프
신미경 지음 / 북폴리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잡지사 에디터 출신으로 극도의 맥시멀리스트였던 저자는, 어느 날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게 되었다. 그 결과 필요 이상의 물건들을 지나치게 많이 소유하고 있고, 이것들을 소유하기 위해 장시간 노동을 하느라 건강을 해쳤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후 하루에 하나씩 가지고 있던 물건들을 비우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일과 생활, 소유와 무소유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게 되었다. 그 과정을 담은 책이 <오늘도 비움>이다. 


이 책은 의생활, 식생활, 주거, 라이프 스타일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한때 시즌마다 쏟아지는 최신 옷과 가방을 습관처럼 구입했고, 구두는 200켤레 이상 소유하기도 했다. 비움을 실천한 현재, 저자는 심플하게 입되 스카프로 포인트를 주고, 가방은 클러치백과 에코백을 애용한다. 신발은 스무 켤레를 넘지 않고, 옷은 세탁소에서 받은 공짜 옷걸이 대신 비싸지만 튼튼한 원목 옷걸이를 구입해 여기에 걸 수 있는 양의 옷만 소유한다. 


내가 사용하는 물건이 나의 건강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로는 화장품이나 헤어 제품, 세제 등도 무해한 제품들만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플라스틱 병에 든 생수도 마시지 않고, 브래지어도 하지 않는다. 이렇게 꼼꼼하게 따져보고 엄격한 기준으로 선택된 물건들만 소유하니 집안이 깔끔하고 단정할 수밖에 없다.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안 쓰면 이상해 보일 것 같아서 물건을 사는 대신, 내가 좋아서, 직접 써보니까 정말 괜찮아서 물건을 사는 습관을 들이니 정리와 청소도 쉬워지고 돈도 절약된다. 


이제 저자는 가치가 불확실한 것보다는 확실한 것을 산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대신 그릇이나 향초처럼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품목에는 돈을 쓰는 것으로 소비에 대한 욕구를 푼다. 물건보다는 경험에 돈을 쓴다. 화장품을 사는 대신 피부과에 가고, 건강보조식품이나 영양제에 돈을 쓰는 대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매년 생일 유언장을 갱신하며 자신이 가진 것(남길 것)들을 점검한다는 저자의 말이 마음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