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행자의 식사 - 음식과 여행의 달콤한 추억
스기우라 사야카 지음, 심혜경 외 옮김 / 페이퍼스토리 / 2022년 5월
평점 :

여행도 좋아하지만 여행에 대한 기록을 보는 것도 좋아한다. 요즘에는 여행 유튜브를 열심히 찾아 보고 있지만 과거에는 여행 블로그를 즐겨 읽었고, 여행 에세이는 지금도 종종 읽는다. <여행자의 식사>는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여행 에세이다. 저자 스기우라 사야카는 일본의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에세이스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여행의 추억을 특유의 사랑스럽고 깔끔한 그림으로 소개한다.
책에는 저자가 그동안 방문한 유럽, 아시아 국가들에서 맛본 인상적인 음식들이 주로 나온다. 생애 첫 해외 여행지였던 영국에서 먹은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시작으로, 프랑스 노르망디의 굴 요리, 네덜란드의 길거리 음식, 노르웨이의 양고기, 체코 맥주, 홍콩의 돌솥 덮밥, 베트남의 시장 음식 등 다양한 음식에 얽힌 이야기가 그림과 함께 펼쳐진다. 한국 방문기도 나온다. 일 년 중 가장 추운 설날 무렵 서울에 와서 뜨겁고 얼큰한 순두부 찌개와 야채죽, 닭볶음탕, 파전 등을 맛있게 먹었다고.
일본 국내 여행기도 있다. 도쿄역의 명물인 도시락 파라다이스에서 사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도시락들부터 미야기현 나루코 온천, 오이타현 스기노이 호텔의 뷔페,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쓰시의 명물인 소스 돈가스 덮밥, 시즈오카 오뎅, 오사카 야키니쿠 등 다양한 음식들이 소개되어 있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아름답게 채색된 귀여운 일러스트가 글보다 먼저 눈에 들어와 글로 눈을 옮기기가 힘들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 그만큼 그림이 무척 예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