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 당신의 노력을 합격으로 바꾸는 14일 완성 공부 습관 프로젝트
이상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학년, 새학기를 맞아 올해는 열심히 공부해보겠다고 다짐한 학생, 수험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만났다. '저는 이 공부법으로 의사가 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유튜브 누적 조회수 1,600만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수험생들의 랜선 공부 멘토로 떠오른 현직 의사 이상욱의 책 <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이다. 


저자는 흔히 말하는 '빽'이 있어서 편하게 의사가 된 케이스가 결코 아니다.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의과대학 입시에 두 번이나 실패했고, 학창 시절 내내 '상욱이만큼 공부하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을 정도로 누구나 인정하는 노력파였다. 현재 저자는 자신처럼 스스로의 노력으로 미래를 개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긍정에너지토리파'를 열고 자신의 공부법을 전수하고 있다. 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1/4/7/14 공부법'을 소개한다. 이 공부법의 핵심은 반복 핵심을 위한 패턴을 만드는 것이다. 공부한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반복 학습을 해야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1일차에는 워밍업하는 기분으로 진도를 나간다. 2일차에는 그날 분량에 해당하는 진도를 나가고 1일차 내용을 복습한다. 3일차에도 그날 분량에 해당하는 진도를 나가고 2일차 내용을 복습한다. 4일차에도 그날 분량에 해당하는 진도를 나가고 3일차 내용과 1일차 내용을 복습한다. 저자는 이를 '1,4,7,14'에서 '1,3,6,13'을 뺀다라고 표현한다. (자세한 내용은 117쪽 참고) 


복습을 할 때는 반드시 아침 시간을 이용한다. 저자는 새벽 6시에 일어나 7시까지는 무조건 전날 공부한 내용을 복습했다. 전날 공부한 내용을 리마인드할 때는 볼펜으로 밑줄을 쳐놓았던 중요한 부분을 위주로 훑어 내려가며, 기억이 가물거리는 부분에 옅은 형광펜을 친다. 리마인드를 다시 할 때에도 기억이 가물거리면 짙은 형광펜을 친다. 이런 식으로 공부하면 시험 직전처럼 시간이 부족할 때 '진한 형광펜-연한 형광펜-밑줄' 순으로 다시 보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