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
이장우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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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암호화폐 대란이 일어났던 것을 기억한다. 그 후로 암호화폐가 어떻게 되었는지, 그때 투자한 사람들은 돈을 벌었는지 못 벌었는지에 관해서는 놀라울 정도로 아는 것이 없다. 그러던 중에 한양대학교 글로벌기업가센터 겸임교수이자 블록체인 비즈니스 전문가인 이장우의 책 <당신의 지갑을 채울 디지털 화폐가 뜬다>를 만났다. 이 책에 따르면 내가 기억하는 암호화폐의 큰 버블 이후, 암호화폐 산업은 엄청나게 성장했다. 페이스북, 스타벅스 같은 글로벌 대기업이 뛰어들면서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되었다.


현재 디지털 화폐 시장의 상황은 이렇다. 미국은 디지털 달러 발행을 적극적으로 논의 중이고, 중국은 디지털 위안화 사용이 이미 시범 단계에 접어들었다.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리브라(libra)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비트코인 거래소(bakkt)에 투자했다. JP 모건은 글로벌 B2B 결제를 위한 JPM 코인을 발행했다. 한국은 카카오톡이 암호화폐 KLAY 코인을, 네이버의 라인이 LINK 코인을 출시했다. 정부와 기업, 국내외 가릴 것 없이 모두가 디지털 화폐 산업에 뛰어들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주요 경제 주체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디지털 화폐 산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IT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가 디지털 기기에 의해 연결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지만, 기업의 경우에는 수익성 향상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경우, 애플 기기의 사용자는 전 세계에 퍼져 있지만 그들이 결제할 때 사용하는 화폐는 나라마다 다르다. 만약 이것이 애플에서 개발한 디지털 화폐로 통일된다면, 그만큼 사용자들의 편의가 증대되어 궁극적으로는 애플의 수익성이 향상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위기를 느끼는 업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예가 금융계다. 실제로 한국에서도 카카오, 네이버 같은 IT 기업들이 카카오뱅크, 네이버페이 등의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기존 은행들이 위기의식을 가지게 되었다는 보도를 여러 번 접했다. 디지털 화폐 기술이 발전하면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필요한 직원들의 수가 감소해 서비스업 분야의 고용이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예측과 분석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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