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차 - 중국차가 처음인 당신에게,
조은아 지음 / 솜씨컴퍼니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커피를 입에 달고 살았더니 밤에 잠이 잘 안 와서 요즘엔 커피 생각이 날 때마다 차를 마시고 있다. 기왕이면 몸에 좋은 차를 마시고 싶고 어떤 차가 좋은 차인지 알고 싶어서 차에 관한 책도 몇 권 구입해 읽고 있다. 그중 한 권이 중국차 전문가 조은아가 쓴 <오늘의 차>이다. 


책에는 저자가 엄선한 22가지 차의 이름과 산지, 재미있는 설화 등이 담겨 있다. 차의 기본인 용어, 차구 다루는 법, 차 제조 과정 등도 자세히 나와 있어서 중국차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중국의 차는 발효도에 따라 크게 녹차, 백차, 청차, 홍차, 황차, 흑차 등으로 분류된다(여기에 화차를 더하기도 한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우롱차(오룡차)는 청차에 속하고 보이차는 흑차에 해당한다.


차를 마시는 의식은 나라마다 다른데, 중국에선 다예(茶?), 일본에선 다도(茶道), 한국에선 다례(茶禮)라고 한다. 차 마시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순서를 지키면서 마시는 것도 좋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차를 마실 때 사용하는 도구인 차구(茶具)도 갖추면 좋지만 반드시 갖출 필요는 없다. 중요한 건 차를 '즐기는' 것이므로, 각자의 사정과 형편에 맞춰서 차를 마시면 된다. (저자는 커피 도구를 사용할 때도 있고, 차와 에스프레소를 혼합해 마시기도 한다고.) 


차를 활용해 밀크티나 딸기 우유, 라씨 같은 퓨전 음료 또는 와플이나 키슈 등의 디저트를 만드는 방법도 나온다. 차는 입으로만 즐기는 줄 알았는데, 찻잎을 보면서 눈으로 즐기거나 은은한 향을 맡으면서 코로 즐기는 방법도 있다. 차를 마시면 눈, 코, 입만 즐거울 뿐 아니라 몸에도 좋고 성격도 차분해진다니 이보다 매력적인 음료가 또 있을까. 생각난 김에 한 잔 마셔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