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맘마미아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전부터 수기 가계부를 써보고 싶었는데 인터넷 서점에서 <2021 맘마미아 가계부>를 구입하면 <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길래 '이번이 기회다!' 싶어서 구입해봤다. 2020년이 세 달밖에 안 남아서 <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4분의 1밖에 못 쓰는 건 아깝지만, 남은 세 달 동안 <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열심히 써서 매일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이고 <2021 맘마미아 가계부>를 쓸 준비를 한다고 생각하면 아까운 마음이 조금이나마 덜어지는 것 같다. 


<맘마미아 가계부>는 네이버 1위 월급 재테크 카페에서 무상으로 배포한 엑셀 가계부를 수기 가계부로 전환한 것이다. 지난 5년 동안 가계부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매년 카페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업그레이드하는 점이 특징이라고 한다. 표지를 펼치면 영수증을 모을 수 있는 모음 봉투와 일 년 동안의 총수입, 총 지출을 기록할 수 있는 표, 버킷리스트를 적을 수 있는 코너 등이 나온다. 자동차세, 재산세, 경조사비 등 예측할 수 있는 돌발 지출을 미리 계획할 수 있는 코너가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책의 뒷부분에는 월 3만 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점심 도시락 싸는 방법부터 식비 잡는 통장 수첩 살림법, 온누리상품권 활용법, 대중교통비 절약법, 중고물품 똑똑하게 파는 법 등이 자세히 나온다. 이 부분만 꼼꼼하게 읽고 실천해도 책값은 뽑을 듯. 하루 동안 1원도 지출하지 않았을 때 붙이는 마법의 무지출 스티커도 실려 있다. 10월 1일부터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는데 나는 아직 이 무지출 스티커를 한 번도 붙이지 못했다. 과연 무지출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날이 올까. 아직은 요원하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